"잘못된 수사 관행·선정적 언론보도 행태 개선 필요"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5일 고(故) 이선균 배우의 사망과 관련, "피의사실 유출을 금지하는 등 관련 법 개정을 추진하고, 인권수사 관련 규칙이 제대로 지켜지도록 제도 개선 방안을 모색해 이선균 배우와 같은 억울한 사례가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여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여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선균 씨가 목숨을 잃은 후 잘못된 수사 관행, 선정적 언론보도 행태 개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씨에 대한 수사는 내사 사실이 보도화되면서 본격화됐는데, 범죄 혐의도 확인되지 않은 단계부터 정보가 유출된 것"이라며 "이후에도 수사 정보 유출이 아니면 알 수 없는 내용들이 반복적으로 보도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찰은 경찰 수사 공보 규칙을 위반하면서 비공개 요청을 거부하고 출석을 언론에 공개했다"며 "명백하게 경찰 수사사건 공보 규칙을 위반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수사기관과 언론이 사실상 유착해 경찰이 유출한 정보를 선정적으로 보도한 언론의 책임도 가볍지 않다"며"한국기자협회에 요청한다. 해당 기자들에 대한 윤리강령 위반 여부를 기자협회가 심사해 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는 "경찰은 반성과 함께 유가족에게 사과해야 한다"며 "개선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수사 정보 유출 등 수사 과정 전반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그 시작"이라며 "언론 또한 조회수 올리기 식의 무분별한 흥미 위주 보도에 대한 자정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