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례연합정당, 야합해 의석수 늘리기 꼼수…표심 왜곡 우려 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6일 22대 총선 선거제와 관련, "더불어민주당이 21대 국회 4년간 국민께 보인 모습이 떳떳하다면 더 이상 군소 야당의 뒤에 숨을 것이 아니라 병립형 비례대표제로의 회귀를 선언하고 총선에서 당당하게 승부하자"고 제안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재옥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총선이 85일밖에 남지 않았지만 선거제 논의가 아직도 공전 중이다.  민주당이 민의를 투표에 어떻게 충실히 반영할지 고민하기보다 당내 이해관계에 매몰돼 입장을 정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민주당의 공식적인 입장이 정해져 있지 않다 보니 민주당 내에서는 현 제도를 유지하면서 야권을 아우르는 비례연합정당을 결성하자는 군소 야당의 제안에 동조하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며 "비례연합정당은 결국 선거가 끝나면 갈라질 운명으로 어떤 명분을 내세우더라도 야합을 통해 의석수를 늘리려는 꼼수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정말로 비례연합정당이 만들어진다면 통일된 비전이나 정책 제시 없이 네가티브에만 치중해 이미 혼탁한 선거를 더 혼탁하게 만들고 4년 전보다 더 심하게 표심을 왜곡할 우려가 크다"고 덧붙였다.

윤 원내대표는 "준연동형비례제는 국민 눈 가리고 자기들끼리 의석 나눠먹기 하겠다는 것"이라며 "더 황당한 것은 자기들끼리 의석을 나눠 먹겠다면서 국민들은 국회의원을 어떻게 뽑는지 몰라도 된다는 안하무인격이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선거제는 국민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쉬워야 하고 민의를 명확하게 반영해야 한다. 또한 선거에서의 선택이 선거 이후의 의회 구성에도 연속성 있게 반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원내대표는 "21대 총선은 이런 면에서 실패한 정치 실험이었다"며 "국민들이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복잡함과 위성정당의 출연에 전례 없는 혼란을 겪었고, 선거 이후엔 군소정당의 이합집산으로 상당한 피로감까지 느꼈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 당은 병립형 비례대표제의 복원을 주장한다"며 "그 선출 방식이 국민들께서 이해하기 쉽고 정당이 내세운 정책과 공약을 바탕으로 책임 있는 경쟁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