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도 공기 탁해…수도권 미세먼지 '나쁨'

[전국 =뉴스프리존]김소영 기자= 30일, 수도권과 충청을 중심으로 종일 공기가 탁한 가운데 31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다가 밤부터 가끔 구름이 많겠다.

전날에는 초봄처럼 포근했지만, 수요일 새벽에 충청권과 전라권, 경북권 남부, 경남권, 제주도에 비 또는 눈이 내려 오전에 대부분 그치겠으나 남부지방은 오후까지, 제주도는 밤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다. 새벽부터 오전 사이 경기남부와 강원영서남부, 경북북부에는 0.1㎜ 미만 빗방울 또는 0.1㎝ 미만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특히 충청권과 전북, 경북권, 경남북서내륙을 중심으로 어는 비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고 고도가 높은 산지에는 비 또는 눈이 내리면서 눈이 조금 쌓이는 곳도 있겠으니 교통 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예상 강수량은 제주도에는 최고 30mm, 다른 지역은 5~10mm로 비의 양이 많지 않겠지만, 광주·전남(30일부터) 5∼10㎜, 부산·울산·경남, 전북(30일부터) 5㎜ 안팎, 대구·경북남부, 대전·충남남부, 충북중·남부 5㎜ 미만, 세종·충남북부, 충북북부 1㎜ 미만이다.

내일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5∼7도로 오늘보다 3도에서 8도가량 크게 오르고 서울 0도, 부산 6도, 제주 10도를 보이겠다.

한낮 최고기온은 7∼13도로 서울이 9도, 부산 13도까지 오르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오늘 세종과 충남에는 비상 저감조치도 내려졌고, 내일 수도권·강원 영서·충청권·대구는 '나쁨', 그 밖의 권역은 '좋음'∼'보통' 수준으로 예상된다.

또 밤사이 충청 이남으로 비가 확대된 뒤, 경북은 오전에, 광주·전북은 밤에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중부 지방의 초미세먼지는 모레까지 계속되겠다.

바다의 물결은 노울성 파도로 인하여 동해 앞바다에서 0.5∼1.0m, 서해 앞바다에서 0.5∼1.5m, 남해 앞바다에서 0.5∼1.0m로 일겠다. 제주도 남쪽 먼바다를 중심으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해안가 도로는 안전주위가 필요하며 안쪽 먼바다(해안선에서 약 200㎞ 내의 먼바다)의 파고는 동해 0.5∼1.5m, 서해 0.5∼3.0m, 남해 0.5∼2.0m로 예측된다.

한 주간 날씨 모습 ⓒ네이버 날씨 갈무리
한 주간 날씨 모습 ⓒ네이버 날씨 갈무리

기상청의 예보로는 1일은 제주도와 남해안에 비가, 강원 영동을 중심으로 습하고 무거운 눈이 내릴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