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라이 머누마야 “장애 장벽 없는 나라, 직업재활센터 건립이 꿈”

[충남=뉴스프리존] 김형태 기자= “나의 조국 네팔민주공화국에 장애 장벽이 없는 사회를 조성하는 인식개선사업을 시작할 것은 물론 꼭 이루고 싶은 일생의 꿈이며 소원은 장애인 직업재활센터를 건립, 장애인 재활자립을 돕는 것입니다.”

왼쪽부터 재활학박사 머누(MANU), 김종인 지도교수(사진=나사렛대학교).
왼쪽부터 재활학박사 머누(MANU), 김종인 지도교수(사진=나사렛대학교).

나사렛대학교 제67회 학위수여식에서는 네팔인 최초 재활학박사 학위를 수여한 바다라이 머누마야(BHATTARAI MANU MAYA)가 화제다.

19일 나사렛대학교에 따르면 올해 37세인 머누 재활학박사는 대학에서 국제관계학을 공부하면서 여러 나라를 방문, 자신이 뼈저리게 경험한 것이 네팔에 있는 장애인이 카스트제도 등으로 인해 한 인간으로서 존엄이나 생명체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것을 보고 학문부터 시작하기로 한 것. 

대학원(석사)에서는 사회복지학을 전공하고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재활학박사학위 과정이 있는 나사렛대학원을 만나 제2의 꿈을 이뤄 이번에 박사학위를 받게 됐다.

‘네팔의 정부지원학교에서의 장애 무장벽 통합교육’을 주제로 논문을 작성하게 된 것도 교육기관부터 장애 장벽제거 및 완전한 통합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했고 태도의 장벽, 문화장벽, 정책 장벽 등 상호연결된 장애 장벽 제거와 정부 기관과 비정부 기관 더 나아가 글로벌 사회가 연대와 협력으로 장애 장벽제거 등을 전개해야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머누 재활학박사는 발달장애인과 느린학습자·다문화가족의 영성지능 및 전인적인 삶의 길잡이 IMP(개별화사역플랜) 바이블스터디 교재를 네팔어로 번역을 도맡아 하여 복음의무장벽(Gospel Barrier-free)운동 및 재활선교에도 기여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