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뉴스프리존] 김경훈 기자= 최근 이권재 오산시장은 "국토교통부와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 오산 연장사업 신속추진을 위해 힘을 모으고 있다"면서 "추진방식은 공기가 3~4년 단축이 가능한 BTO(build-transfer-operate)방식"이라고 밝혀 관심을 사고 있다.

이권재 오산시장은 25일  "국토교통부와 GTX C노선 오산 연장 신속한 추진을 위해 힘을 모으고 있다"고 밝히면서 "추진방식은 BTO방식이어야 하지만 재정문제에 있어서는 지자체 재정여건을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을 건의했다"고 밝혔다. (그래픽 편집 / 국토교통부 자료_경기남부 김현태PD)
이권재 오산시장은 25일 "국토교통부와 GTX C노선 오산 연장 신속한 추진을 위해 힘을 모으고 있다"고 밝히면서 "추진방식은 BTO방식이어야 하지만 재정문제에 있어서는 지자체 재정여건을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을 건의했다"고 밝혔다. (그래픽 편집 / 국토교통부 자료_경기남부 김현태PD)

사업의 신속추진 근거로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25일 GTX-C 착공식에 앞서 의정부시청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GTX-C노선 오산 연장계획을 발표한데 이어 1달여 만에 국토부가 연장추진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지난 22일 세종 국토교통부에서 GTX-C 노선 연장구간에 속한 경기·충남도를 비롯한 5개 지방자치단체와 ‘GTX-C 연장추진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는 GTX-C 연장과 관련 수도권 출퇴근 30분 시대를 강조한 윤석렬대통령의 공약이기도 하다.

문제는 오산시 재정여건상 GTX-C 노선 연장을 위해 800억 원 정도를 부담하는 것에 대해서는  “n분의 1 형태가 아닌 지자체별 재정 여건 등을 고려한 사업비 분담과 분할납부가 가능할 수 있어야 한다"며 "상생협력 MOU에서 나온 의견처럼 운영비 등을 일부 국·도비 보존, 차량구입비 국·도비 지원 등을 고려해줬으면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는   "GTX-C 연장추진 상생협력 MOU에 담긴 내용을 발판 삼아 앞서 착공한 GTX-C 본선과 오산 연장노선이 동시 개통할 수 있도록 힘을 쏟겠다"는 것이 오산시의 전략인 셈.

이에 따라 이권재 오산시장이 건의한 "정부가 운영비 등을 일부 국·도비 보존, 차량구입비 국·도비 지원" 등을 어떻게고려할지 초미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편 이 시장은 ‘GTX-C 연장추진 상생협력 협약을협약식에서 “세교3지구 신규 공급대상지 선정에 따라 오산은 향후 인구 50만 자족형 커넥트시티로 도약할 것이며, 경기남부 반도체 클러스터의 심장부로서 기업 투자수요가 이어지고 있는 도시”라며 향후 수요성이 충분함을 강조해  쿼드 역세권 전망도 나오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