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뉴스프리존]권오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공천을 둘러싼 갈등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최근 공천 단계에서 발생한 여러 논란으로 인해 파장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특히 '유령 여론조사' 의혹과 '현역 의정활동평가 하위 20%' 논란은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의 단수공천 심사 결과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며 더 큰 논란으로 번지고 있다.

당내에서는 일부 인물들이 '친명(친이재명) 본선행, 비명(비이재명) 경선행'이 공관위의 공천 기준이라고 주장하며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단수공천된 현역 의원 중에서도 친명계에 속하는 인물들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 비명계 송갑석 의원은 "현역 단수공천자 가운데 지도부나 당직자가 아닌 사람은 6명 정도에 불과하다"고 비판하며 논란을 확산시켰다.

비명계 속한 의원들은 공천 후보로 선정된 경우에도 여전히 공정한 경선이 이뤄지지 않았다며 비판을 제기하고 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일부 비명계 의원들은 공천에 반대 의견을 내놓으며 당 내 갈등을 격화시키고 있다.

또한,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의 공천 문제도 논란의 중심에 있으며, 이에 대한 당내 시선이 집중되어 있다.

비명계의 주장은 ▲ '친명 본선행, 비명 경선행' 편향 존재 ▲단수공천 대상자 51명 중 대다수가 친명계라는 점 ▲'하위 20%' 규정은 사실상 '자객공천' ▲임종석 전 실장은 중·성동갑에 전략공천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친명계는 "공관위의 결정은 '시스템공천' 절차에 따른 것이며 임종석 전 실장 공천 문제는 지지율을 고려해야한다"는 입장이다, 

공천 갈등 해소를 위해 당 내에서는 조정식 사무총장 등 친명 지도부 인사에 대한 불출마 요구가 나오고 있지만, 현재까지 관련된 구체적인 결론은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공천 갈등 수습을 위한 지도부의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친명-바명 간 대립 해소와 공정한 과정을 통한 당내 통합도 중요하다"면서 "공천 논란을 종식시키기 위해선 ▲여론조사 기관 선정 및 설문 과정 공개 ▲'하위 20%' 규정 재검토 ▲공천 심사 과정에 중립적 인사 참여 확대가 필요하고 이에 따른 지도부의 적극적인 중재노력과 함께 상호 존중과 타협을 통한 당내 화합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