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 송의원 제명, 의장 사퇴요구 이어 의정비 인상 시도 중단 '성토'
최지우 예비후보, 엄태영 후보 고발...업친데 덮친격 국힘 초비상

[ 지역정가이슈=뉴스프리존]박종철 기획취재본부장=4.10 총선 제천.단양 국회의원 예비후보 경선 과정에서 빚어진 송수연 제천시의원 사퇴 논란이 점점 확대 재생산 되는 형국이다. 4.10 총선 제천.단양 선거 최대 변수가 될 조짐이다.

3일 제천참여연대는 긴급성명을 내고 송수연 의원 제명과 이 정임 의장의 사퇴를 촉구하면서 4일 열릴 예정인 의정비 인상 시도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참여연대는 위 세가지 요구사항을 제천시의회가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전체 제천시의원들에 대한 주민소환을 추진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참여연대는 3일 송수연 의원의 사퇴서 제출, 철회 논란에 대해 송 의원의 제명과 이정임 의장의 사퇴, 그리고 의정활동비 인상 시도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사진=제천참여연대 제공) 

송 의원이 지난 달 26일 사퇴서를 제출한 데 이어 29일 이정임 제천시의장에게 최종 사퇴의사를 밝혔음에도 제천시의회가 송 의원의 사퇴유보결정을 내린 점 및 송 의원이 3월1일 사퇴를 철회한 일련의 행위에 대한 부당함을 지적하고 있다.

특히 참여연대는 이 정임 의장이 28일 송 의원의 최종 의사를 묻는 공문을 발송하면서 '답이 없을 시 사퇴서를 반려한다'는 부분에 대해 주목하면서 이는 객관적인 상황과 정황을 무시한 채 당리당략적 유리한 결정을 유도한 부적절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송 의원이 연락 두절인 상태를 인지한 상태에서 보낸 공문은 '회신이 없으면 사표를 반려한다'가 아니라 '28일까지 답변이 없을 시 사퇴 처리한다'가 됐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잘못된 내용의 공문은 기존의 정황과 사실을 무시한 이 의장의 월권행위로 자신의 행위를 정당화하하고 송 의원에게 면죄부를 주려한 행위로 밖에 볼 수 없다"면서 "이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의장직을 사퇴하고 당적을 포기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송 의원은 사퇴 철회 이유에 대해 "29일까지 사퇴가 수리되지 않아 4.10 총선일에 보궐선거를 치를 수 없게 됐고, 이는 당초 사퇴서를 내면서 의도했던 것과는 의미가 변질됐고, 결국 이는 오랜기간의 의정공백을 가져오는 것으로서 시민들과 유권자들에 대한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해 내린 결정이다"고 해명했다.

이정임 의장은 "당사자의 명확한 의사를 확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사퇴서를 수리한다는 것 자체가 월권이라 생각했고, 이 문제로 긴급회의를 열어 의원들과 논의한 후 유보하기로 결정한 것이다"고 반박했다.

또 참여연대는 4일 제천시의회가 의정활동비 인상 안을 처리할 예정인 것과 관련해 "민선8기 들어 제천시의회가 2년여 동안 '의원 음주운전, 선거법위반 의원직상실, 의원간 고소고발, 의원간 자리다툼, 외부 순방 중 의원과 공무원 간의 불화 그리고 이 번 의원사퇴논란 등 시민에게 실망스런 모습만 보인 것에 대한 자성과 혁신을 보여주는 것이 먼저다"며 의정활동비 인상 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도 촉구했다.

이처럼 송 의원의 사퇴 논란은 사퇴철회라는 의사 번복으로 외형상 일단락 된 듯 보이지만 그 여파는 쉽게 가라앉지 않을 듯 하다.

송 의원 사퇴논란이 전개되는 과정에서 4·10 총선 제천·단양선거구 경선에서 엄 의원에게 패배한 최지우 예비후보가 29일 엄태영 후보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최지우 예비후보는 29일 엄태영 의원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제천경찰서에 고발장을 접수했다. (사진=최지우 예비후보 측 제공)
최지우 예비후보는 29일 엄태영 의원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제천경찰서에 고발장을 접수했다. (사진=최지우 예비후보 측 제공)

송 의원이 최 예비후보를 지지한 후 엄 의원 지지자들로 부터 비난과 따돌림을 당하면서 결국 사퇴라는 극단적 선택을 한 사안과 무관하지 않은 듯 보인다.

실제 최 예비후보는 경선과정에서 자신을 지지했던 송수연 제천시의원이 사직서를 낸 것에 대해 "현 의원을 지지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배신자로 낙인찍고 집단 따돌림을 하고 있는 제천지역정치카르텔을 혁파하기 위해서라도 엄 의원을 지지할 수 없다"고 했다.

당초 최지우 예비후보와 엄태영 예비후보는 경선이 끝나고 서로 격려하며 원팀으로 국민의 힘 승리에 함께 하기로 하는 등 잡음없이 끝나는 듯 했지만 최 예비후보가 느닷없이 지난 2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지난 1월 말 발표한 '21대 국회의원 공약이행 분석 결과'를 문제 삼고 나섰다. 

엄 의원의 공약 이행률이 16.07%(공약 56개 중 9개 완료)에 그쳤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에 대해 엄 의원이 지난 달 16일 "공약 56개 중 완료 31개, 추진 24개, 보류 1개로 공약 이행률은 55.4%에 달한다"는 보도자료를 낸 것은 경선에서 당선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허위사실을 유포한 행위라는 것. 

이에 대해 엄태영 의원은 “오해를 풀고 공정한 경선 결과와 제천·단양 시·군민들의 뜻을 흔쾌히 받아드려 총선 승리에 함께 임하자"고 제안했지만 현재로선 갈등이 쉽게 봉합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이 처럼 송 의원의 사퇴 논란에서 비롯된 제천시의회 불협화음은 자친 국민의 힘 내홍으로 번질 조짐이 가시화 되고 있다. 오는 4.10 총선에 적쟎은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