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뉴스프리존]박종률 기자= 대구시는 한반도 3대 도시 위상에 걸맞은 도시이미지 구축을 위해 ▲공공건축가 제도 도입 ▲공공건축 업무 매뉴얼 보급 ▲공공건축 실무담당자 역량 교육 ▲설계공모 일원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대구시 공공건축 제도 개선계획'을 마련했다고 24일 밝혔다.

대구시청 산격청사 전경.(사진=대구시)
대구시청 산격청사 전경.(사진=대구시)

공공건축물은 시민들에게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삶의 질 향상과 정주 여건을 개선하는 역할을 하며, 나아가 도시브랜드를 높일 수 있는 랜드마크로서의 잠재력을 가진 중요한 자산이다.

그럼에도 그동안 공공건축은 획일적이고 특색 없는 디자인, 공급자 중심의 계획, 사용자 이용 불편, 잦은 설계변경으로 인한 예산 낭비와 부실시공 우려 등의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대구시는 공공건축 제도 개선을 위한 단기대책으로 공공건축가 제도 도입과 업무 매뉴얼 보급 등을 먼저 시행해 사업의 전문성을 높이고 업무의 연속성 및 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며, 향후에는 설계공모 일원화를 통해 심사의 전문성과 투명성 확보는 물론 사업계획의 일관성 유지로 양질의 설계를 구현할 예정이다.

특히 공공건축가 제도는 공공건축 사업에 대해 건축기획에서부터 설계·시공·유지관리에 이르는 전 과정에 민간전문가를 참여시켜, 조정·자문을 통해 계획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디자인 및 품격과 품질이 우수한 건축물을 조성하기 위한 제도이다.

대구시는 개선 방안의 속도감 있는 추진을 위해 상반기에 관련 조례 개정, 업무 매뉴얼 제작 등을 완료하고 공공건축가를 모집·구성해 시행할 예정이며, 이후 구·군의 공공건축 조성 사업에 대해서도 지원 가능 여부를 검토해 개선방안을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정장수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공공건축은 도시미관과 시민들의 일상생활에 밀접한 영향을 주는 문화자원으로 도시경쟁력 확보를 위한 중요한 수단"이라며 "향후 신공항, 군부대 및 신청사 후적지에 대규모 공공건축물이 건립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공공건축 제도 전반에 대한 개선을 통해 대구의 정체성이 담긴 랜드마크 역할을 할 수 있는 건축물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