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뉴스프리존]최미숙 기자= 밀양시가 지난 2020년부터 귀농∙귀촌 인구가 지속 증가하는 현실을 고려해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밀양 귀농인들이 스마트 팜에서 현장 교육을 받는 모습.(사진=밀양시)
밀양 귀농인들이 스마트 팜에서 현장 교육을 받는 모습.(사진=밀양시)

밀양시에 따르면 대표적인 사업은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도시민의 전입을 유도하기 위한 ‘유치지원 분야’와 기존 귀농∙귀촌인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돕는 ‘안정 정착 분야’ 등 두 가지다.

유치지원 분야는 도시민이 농촌에 거주하며 지역 주민과의 교류 기회를 제공하는 ‘농촌에서 살아보기’, 귀농 희망자에게 임시 주거시설 지원하는 ‘귀농인의 집’, 대도시 지하철 등 대중 교통시설 이용객을 대상으로 밀양시의 각종 지원책을 홍보하는 ‘매체 광고’, SNS를 기반으로 지역의 각종 행사 등을 홍보하는 ‘동네 작가’ 등의 프로그램이 있다.

이 외에도 귀농∙귀촌 종합지원센터 전담 상담원과 누리집을 운영하고 있다.

안정 정착 분야는 신규 농업인력 확보와 선진기술 도입을 위한 ‘귀농인 안정 정착 지원’과 귀농인의 농업경영 역량 강화∙소득안정을 돕는 ‘귀농인 초기 정착 지원’ 사업이 있다.

아울러 영농기술 정보 교류와 인적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귀농∙귀촌인 동아리 지원’과 귀농인의 초기 투자 비용 절감을 위한 ‘농지 임차료 지원’을 시행하고, 귀농∙귀촌 세대주가 지역민들과 식사, 다과 제공 등의 화합행사를 개최하거나, 기념품(선물 꾸러미) 나눔 행사를 진행하고자 하는 경우 가구당 50만원 한도 내에서 행사 소요 비용을 지원한다.

이주 직전 1년 이상 타 지자체 농촌 외의 지역에서 거주하다 지난해 1월1일 이후 밀양시 농촌지역으로 전입한 귀농∙귀촌 세대주는 20만원(단독 세대)에서 최대 50만원(2인 이상 세대)의 이사비 지원도 받을 수 있다.

김진우 농업정책과장은 “편리한 교통과 쾌적한 정주 여건, 우수한 영농 환경과 다양한 귀농∙귀촌 지원사업을 시행하는 밀양은 근래에 귀농∙귀촌 최적지로 주목을 받고 있다”며 “도시민의 귀농∙귀촌 유입과 함께 주민 간의 화합과 유대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지속해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