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문 전면 개방하자 녹조 최대 40% 감소, 재앙으로 밝혀진 4대강 사업

정의당 생태본부, “수문 전면 개방하자 녹조 최대 40% 감소, 재앙으로 밝혀진 4대강 사업”

[뉴스프리존=강대옥 선임기자] 지난 금요일 환경부는 1년 동안의 4대강 보 수문 개방 중간 결과를 보고하고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결과 수문을 완전히 열어젖힌 금강의 세종보, 공주보에서는 조류 농도의 간접지표인 클로로필 에이가 개방 전과 비교해 40% 감소하였으며, 영산강 승촌보에서는 37% 줄어들었다. 생태계도 회복되고 있어 승촌보에서는 멸종위기 2급인 노랑부리저어새 개체 수가 증가했고, 세종보 상류에서는 역시 멸종위기 2급인 독수리가 처음 관찰되기도 했다.

사진 - 정의당 생태본부 페이스북

하지만 수질오염과 녹조 문제가 가장 심각하고 4대강 보 중 절반인 8개의 보가 자리 잡고 있는 낙동강의 경우 제대로 된 수문 개방을 시도조차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수문을 개방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농업용수 이용과 관련한 민원인데, 이는 수위를 최저수위까지 낮춰도 취수가 가능하도록 설계 되어 있어야 하는 규정을 맞추지 않은 결과로, 강물 속에 감춰졌던 4대강사업의 또 다른 문제점이 드러난 것이다. 이에 대하여 정의당은 논평을 통해 “최근 발생한 대구 수돗물 파동의 해결책은 상수원 이전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낙동강 수질의 개선에 있고, 이를 위해서는 오염원 관리와 함께 4대강 보 철거가 시급하다.” 고 말했다.

또한 정의당은 “이번 발표는 4대강 살리기라는 이름이 붙은 사업이 아이러니하게도 생태계와 수질을 망가뜨린 사업이었음을 정부도 공식적으로 인정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면서 “그러나 2018년 말 4대강 보 처리방안 마련이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초기 중점 업무지시는 최소 반년, 낙동강의 경우 사실상 기약 없이 늦어지게 되었다.” 고 말했다.

지어서 정의당은 “인수위를 대신했던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서부터 시민사회와 협의해 온 4대강 재자연화 조사평가위원회의 구성도 현재까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제 더욱 박차를 가하여 민관이 함께하는 4대강 재자연화 조사평가위원회를 세우고 보 철거 등 수질 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복원 실행 계획을 세워야 할 때다.” 면서 “과거의 잘못된 결정을 낱낱이 밝혀 이와 같은 생태계 재앙이 다시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