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김현태기자]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에게 안종범 전 수석이 허위진술을 하도록 강요한 사실이 확인됐다. "검찰과 이미 말을 맞춰놨으니, 미르와 K스포츠재단 설립을 전경련이 주도했다고 거짓 진술하라"고 강요했다는 것이다.

6일 김종(55) 전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이 최순실(60·구속)씨의 평창 겨울올림픽 개·폐회식 공사 이권 개입 의혹과 관련해 “김상률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이 지난 2월 ‘(최씨와 업무 협약을 체결한) 스위스 건설업체 누슬리를 참여시키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 보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교문수석의 지시라 대통령의 뜻이라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최씨의 국정 농단사건과 관련해 주요 관련 인사들이 “나는 최순실씨를 모른다”며 “박근혜 대통령이 지시한 것”이라고 최종 책임을 대통령에게 돌리는 진술이나 증언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지난 2일 첫 번째로 소환된 안종범(57·구속)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은 검찰에서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은 박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것”이라며 청와대 인사로는 “모금 상황을 수시로 보고했다”고 진술했다. 이와 관련, 박 대통령은 2차 대국민사과(지난 4일)에서 두 재단 설립은 “국가 경제와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바람에서 추진된 일”이라며 “특정 개인이 이권을 챙기고 여러 위법행위까지 저질렀다고 하니 안타깝다”고 말했다. 대기업이 재단에 출연금을 낸 건 ‘선의’라고 표현하면서 사실상 모금의 강제성을 부인한 발언이다. 안 전 수석이나 김 전 차관이 ‘대통령의 지시’를 거론하고, 박 대통령은 재단 출연금이 ‘선의’였다고 언급함에 따라 향후 검찰 수사에서 돈의 성격을 어떻게 판단할지가 가장 큰 쟁점이 될 전망이다. 

위 내용은 지난 집권 초기인 2003년 노무현 대통령의 불법 대선자금 사건 수사를 받고 구속된 안희정 충남도지사, 비슷한 시기인 2008년 이명박 대통령의 BBK 특검 때 조사를 받은 김백준 전 총무비서관 등은 대통령에 대해 불리한 진술을 하지 않았다. 안 지사는 당시 구속되면서도 “ 제가 책임지고 반성할 부분은 반성하겠다”고 했다.

그래서 박 대통령 측근들의 태도는 “정권 회생이 사실상 어렵고 집권 4년차라 챙길 반대급부도 없다”는 상황 인식에 따른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주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역대 최저인 5%로 떨어졌다. 검찰 관계자는 “여야가 특별검사 도입에 합의하면서 퇴로가 없다는 판단이 작용했을 수 있다”고 말했다.야당은 박 대통령이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은 선의였다며 사실상 불법이 아니었다는 취지로 발언한 게 검찰 수사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이 ‘대기업들에 투자를 부탁했다’고 이미 밝힌 대로 재단 설립은 국정을 위한 통치행위의 일환”이라며 “안 전 수석의 진술도 그 연장선상으로 이해한다”고 말했다. 이원종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전두환 정권은 장세동의 ‘맹목적 충성’, 김영삼·김대중·노무현 정부는 ‘동지의식’이라도 있었 다”며 “진술 목적 또는 진위야 어떻든 박근혜 정부 공직자들의 모습은 소명의식 없이 권력만 누리다 제 살길 찾는 이익집단의 특징을 보여 준다”고 비판했다.

그런데 이 부회장은 정작 재단 이사진을 발기인 대회에서 처음 봤다고 진술했다.

검찰은 두 사람 사이의 통화내역을 확보하고, 안 전 수석을 상대로 이 부회장에게 허위진술을 강요한 혐의도 추궁할 예정이다.
 

kimht1007@gmail.com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