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손지훈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비서실장인 김성환 의원은 제21대 총선을 앞두고 22일 문희상 국회의장 아들의 '세습공천' 논란과 관련, "당의 우려 그리고 국민의 정서를 의장님과 당사자에게 전달을 했다. 그래서 본인이 현명한 결정을 하지 않을까 예상한다"며 사실상 총선 불출마를 압박했다.

좌로부터(문석균 의정부위원장,정봉주 전의원, 김의겸 전대변인)

민주당이 동시다발적인 공천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해 부심하고 있는 가운데 김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제가 이런 일이 있기 전에 문석균 씨를 직접 한번 만나봤는데 본인은 스스로 굉장히 경쟁력이 있다고 하고 제가 보기에도 그래 보인다. 그래서 다소 억울할 수 있는데 최근 들어서 우리 사회에 공정의 가치가 높아져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세습 공천' 논란이 일고 있는 의정부 문 의장 아들공천 관련, 진행자가 이에 '자진해서 결단해 달라는 요청인가'라고 묻자, 김 의원은 "최종 결정은 어떻게 날지 모르지만 우리 최근의 국민의 정서와 당이 이 문제를 매우 심도 깊게 보고 있다고 하는 사실에 대해서 전달을 했기 때문에 그 부분을 판단해서 결정하지 않을까 싶다"며 거듭 결단을 압박했다. 그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도 "제가 일찌감치 한번 뵀는데 사람이 아주 선하고 좋다"며 "본인은 억울할 수 있다. '아빠 찬스'하고 상관없이 열심히 준비했고, 노력했고 그리고 그냥 해달라는것도 아니고 경선할 준비도 돼있고, 자기가 열심히 해보려는 각오가 있는데 세상일이 자기 뜻대로만 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당의 우려를 전달한 것에 대해 김 비서실장은 문석균씨가 '세습 공천' 논란에 이어 문 의장 공관에 부인과 자녀를 입주시켜 서울학교 특혜 편입 의혹까지 제기되자, 공천 강행시 역풍을 우려해 '공천 불가' 쪽으로 당론을 정한 분위기다. 문 부위원장은 '세습 공천' 외에도 자녀 교육을 위해 초등학생 아들을 국회의장 공관으로 전입시킨 사실도 드러나 '아빠 찬스'를 썼다는 비판이 제기되며 논란이 확산했다.

또한 총선 예비후보등록을 놓고 민주당은 복당 이후 서울 강서갑에 총선 출마 의사를 밝힌 정봉주 전 의원을 두고도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최근 정 전의원은 복당과 함께 관련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 정 전 의원에 대한 당의 평가를 두고 "긍정적인 평가와 부정적인 평가가 다 교차하고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당권 경쟁이 될 수 있는 정 전 의원이 금태섭 민주당 의원의 지역구인 강서갑에 출마를 선언한 것과 관련, 이 원내대표는 "본인이 어떤 취지로 금태섭 의원과의 경선에 마음을 굳혔는지 이 점은 자세히 알지 못한다"며 "이후 과정에서 유권자들, 특히 강서구 주민들께서 결론 내주시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 전 의원이 당 차원의 위험요소로 작용할 가능성에 대해서 이 원내대표는 "그 점이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를 다 동시에 갖고 있는 것이라 말씀드린 이유"라고 설명했다.

또한 신문기자출신의 청와대 김의겸 전 대변인의 경우, 민주당이 총선 예비후보 적격 여부에 대해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다. 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는 지난 20일 김 전 대변인을 계속 심사하기로 결정하고, 현장조사소위원회에 회부하기로 했다.

이와관련 검증위는 "김 전 대변인은 부동산 문제와 관련해 기부 내역 등이 포함된 자료를 제출해 소명했다"며 "검증위는 소명 내용 중 추가로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다고 보고 이를 현장조사소위원회에 회부해 확인토록 했다"고 설명했다. 이후 김 전 대변인은 2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당이 요구하는 자료를 성실히 제출하고 조사에도 적극적으로 임하겠다"고 했다. 이어 겸증위 현장조사소위원회는 김 전 대변인의 소명 내용을 확인한 이후, 28일 검증위 전체회의에서 조사 결과를 보고할 예정이다. 검증위가 적격 후보라 판단하더라도 공천관리위원회의 최종 판단이 남아 있다.

그러나 지난해 12월 19일 김 전 대변인은 전북 군산 출마를 선언한 바 있다.

그리고 페이스북을 통해 자신의 부동산 투기 논란 빚은 서울 동작구 흑석동 상가주택 건물을 매각 후 차익을 모두 기부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문 의장에게 "토사구팽을 당했다"고 비꼬고 있어, 향후 문 의장측의 대응이 주목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