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법인일송학원이 일송학원의 설립자 故 일송 윤덕선 박사의 탄생 100주년을 기념해 무료로 배포한 '한림체' /ⓒ한림대학교의료원
학교법인일송학원이 일송학원의 설립자 故 일송 윤덕선 박사의 탄생 100주년을 기념해 무료로 배포한 '한림체' /ⓒ한림대학교의료원

[서울=뉴스프리존]이동근 기자=학교법인일송학원은 11일, 설립자인 고(故) 일송 윤덕선 박사의 탄생 100주년을 기념, '한림체' 서체를 공개하고 무료로 배포했다. 한림체는 총 3가지 굵기(Bold, Medium, Regular)로 제작되었으며, 국문 8340자, 영문 282자, KS심볼 2958자 총 1만 1580자를 지원한다.

학원측에 따르면 일송은 일송학원의 설립자이자 대한민국 1세대 의사로 '땅에 묻혀서 주춧돌이 되자'는 좌우명 아래 주춧돌 정신으로 봉사와 헌신을 실천하는 삶을 살았다. 1971년 한강 이남 지역 최초의 민간종합병원인 한강성심병원 설립을 시작으로 1981년 신림종합복지관, 1982년 한림대학교 등을 연이어 설립한 바 있다.

한림체는 ▲힘에 의해 눌리지 않은 형태 그대로의 모습을 보여주는 정원 'ㅇ'이 주는 정직함 ▲자소의 휘어짐 없이 올곧고 바른 직각 형태의 조합으로 한림의 견고함 ▲수직·수평의 상단 구조 조합으로 장식적인 묘사를 생략함으로써 현대적이고 모던한 이미지 ▲현대적 감각의 장평과 탄탄한 종성의 형태 등을 시각적으로 기호화했다.

또 한글 자소 'ㄱ', 'ㅅ' 등 50도 각도로 유지한 획의 마무리를 영문 'C', 'S' 등에도 적용해 시각적 일관성을 유지했고, 글자마다 적정 폭을 유지하도록 자간을 조정, 글자 공간을 넓게 확보해 판독성을 좋게 했다.

한림체는 개인 및 기업 사용자에 관계없이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각종 문서 작성을 비롯한 인쇄·출판·웹·모바일·영상 등 다양한 매체에서 사용 가능하다. 단 학교법인일송학원 허락 없이 임의 변형 및 유상판매는 할 수 없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