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이 고루 행복한 도시 고양’ 비전

고양시민 행복증진을 위한 기본계획(2021~20204) 수립 연구 책자 표지 ⓒ고양시정연구원
고양시민 행복증진을 위한 기본계획(2021~20204) 수립 연구 책자 표지 ⓒ고양시정연구원

[고양=뉴스프리존] 김태훈 기자=‘고양시 시민 행복 증진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던 고양시가, 고양시민 행복지표 개발 및 행복지표 측정을 통한 행복증진 기본계획 수립 결과를 발표했다.

고양시정연구원은 21일 고양시민 1,23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행복실태조사와 2차 통계자료를 활용해 고양시민 행복지표를 측정한 결과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고양시 39개동에서 성별, 연령을 고려해 선발된 102명의 고양시민, 각 영역별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36명의 공무원, 그리고 53명의 각 분야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 행복증진 기본계획(2021~2024) 수립 연구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행복증진 기본계획은  ‘영역별 균형 잡힌 행복 추구’. ‘인구사회학적 특성집단을 고려한 계획 수립’, ‘지역균형을 통한 행복증진’, ‘행복정책 추진의 효율성 강화’를 중심으로 방향이 설정됐다.

고양시민 행복증진 기본계획의 비전은 ‘모든 시민이 고루 행복한 도시 고양’,  5대 핵심 목표로 ‘풍요롭고 활기찬 도시’, ‘신뢰하고 포용하는 도시’, ‘쾌적하고 안전한 지속가능 도시’, ‘희망과 여유로운 삶의 도시’, ‘행복정책 기반 구축’이다. 5개 행복목표 관련 각 10대 영역과 연결, 48개의 추진과제가 도출됐다.

본 연구에서는 성별, 연령, 고용형태별 인구사회학적특성 집단에 따른 취약 지표를 분석해 기본계획에 반영했다. 지역을 생활권역(덕양남부, 덕양북부, 일산동구, 일산서구)과 주거지 특성(구축아파트 중심 도시, 신축아파트 중심 도시, 도농복합, 구도심(빌라, 일반주택 중심) 지역)으로 구분, 지역격차를 살펴보고 지역격차해소를 위한 방안도 제시했다.

문정화 고양시정연구원 연구위원은 “행복은 주관적인 감정이지만 행복이란 가치 있는 삶을 살아가는 것이며 이를 위해 포괄적인 사회시스템을 마련해 주는 것이 중요한 공공정책의 역할”이라며 “이에 행복취약계층 및 고양시민의 행복수준 증진을 위한 기본 계획 수립도 필요하지만, 집행 이후 정책의 성과를 평가하고 계획을 수정 보완하는 환류시스템을 잘 작동시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