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

[뉴스프리존=이천호기자]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집사’로 불린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을 재소환했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은 김 전 기획관에게 오늘 오후 2시 검찰에 출석하라고 통보했다.

김 전 기획관은 'MB 집사'로 불릴 정도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명박 정부 청와대에 근무면서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를 불법으로 건네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김 전 기획관은 MB 정부 출범 초기인 2008년부터 근무하다가 2012년 개인비리 혐의로 물러났다.

앞서 검찰은 12일 오전 이들의 자택과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고 세 사람 모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었다. 다만 별다른 이유 없이 계속 출석을 거부할 경우 검찰은 체포 영장 발부를 검토할 수도 있다.

한편,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에 근무한 김희중 전 대통령 제1부속실장과 김진모 전 민정2비서관은 12일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새벽까지 조사를 받았다.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불법으로 상납받은 혐의인데, 두 사람은 조사를 받고 나오면서 취재진에게 "검찰에서 궁금해하는 점이 많아서 잘 설명했고 성실히 조사받았다"고 밝혔다. 검찰은 어제 이들 세 사람의 자택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이기도 했다.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과 함께 청와대에서 근무할 당시 국정원으로부터 5억원 이상의 불법 자금을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김 전 기획관 등이 받는 의혹은 검찰이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일부 국정원 자금이 당시 청와대 관계자들에게 흘러간 정황을 포착하면서 발견됐다.

검찰은 원 전 원장이 20억 원 규모의 공작비를 빼돌린 혐의에 대해 조사를 벌여 왔다. 김 전 기획관이 이날 소환해 응할 경우 검찰은 국정원 자금을 받은 경위와 용처 등을 집중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또 이 과정에 이 전 대통령 등 이 개입했는지 등도 조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각에서는 김 전 기획관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집사로 불리는 등 최측근 인사로 분류되는 만큼, 이번 수사가 이명박 전 대통령을 향할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