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혁신 다섯가지 비전 제시..."모방 넘어 세계 최초 도전의 역사 만들어야"
“공수처 권력의 시녀로 전락해 대대적인 개혁 필요하다”
“안철수 후보와 단일화, 공개적으로 언급할 사안 아니다”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지금의 추격형 방식으로 과학기술 선도국가가 될 수 없다”며 과학기술혁신 다섯 가지 비전을 제시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사진=국민의힘)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사진=국민의힘)

특히 그는 공수처와 관련해 “현재의 공수처는 권력의 시녀로 전락해 대대적인 개혁 필요하다”고 입장을 밝혔다.

8일 윤 후보는 이날 오전 11시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과학기술토론회 기조연설에서 “지금까지 과학기술 분야는 연구 기반과 재원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에서 선진국 추격에 초점이 맞춰져 왔다”고 지적하며 “지금까지의 추격형 방식으로는 과학기술 선도국가가 될 수 없다”고 말했다.

특히 윤 후보는 “선진국은 세계의 과학기술 패권을 두고 무한경쟁에 돌입했다"면서 “TV와 자동차를 똑같이 따라 만들던 시설과 연구체계로는 로켓과 우주정거장을 개발할 수 없다”며 과학기술의 혁신을 거듭 강조했다.

윤 후보는 과학기술의 혁신과 관련해 “이제 우리는 추격자에서 선도자가 되어야 한다. 특히 모방을 뛰어 넘어 대한민국이 세계 최초를 만들어내는 도전의 역사를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지금까지 우리에게 도약의 기회를 준 익숙한 시스템들과 단호히 결별하고 연구 환경에서부터 과학기술 리더십에 이르기까지 전 분야에 걸쳐 담대한 변화를 시작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이날 대한민국 과학기술 선도국가 도약을 위해 ▲정부의 과학기술 리더십 강화 ▲정치와 과학의 철저한 분리 ▲자율적인 연구 환경 확립 ▲연구관리 시스템 미래 선도형 전환 ▲청년 과학인들의 도전과 기회 확대 등 다섯 가지 실천 방향을 약속했다.

한편 윤 후보는 이날 과학기술토론회 이후 이어진 ‘공수처 존폐’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지금의 공수처는 권력비리 대해 사정하는 게 아니고, 거의 권력의 시녀가 돼버렸다. 그래서 공수처에 대한 대대적 개혁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윤 후보 장모의 ‘농지법 위반, 실명제 위반’아라는 주장에 대해 “저는 잘 모르는 얘기고, 한 2년 동안 탈탈 다 털었으니 수사를 다 하지 않았겠냐”라고 답변했다.

이어 안철수 후보 단일화와 관련해 ‘국민의힘 내부 입장이 둘로 나눠져 있다. 내부 조율 방안’에 대한 질문에 “단일화 문제 대해선 공개적으로 언급할 사안이 아니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