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법무부·檢 장악하면 '문고리 7상시' 무소불위 권력 행사"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3일 대통령 비서실에 검찰 출신 인사들을 대거 기용한 것과 관련, "대통령 비서실이 슬림화되기는 커녕 실상은 대검찰청 분소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3일 경기 수원시 김동연 경기지사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3일 경기 수원시 김동연 경기지사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경기도 수원시 김동연 경기지사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공직기강비서관과 총무비서관, 그리고 법률비서관, 인사기획비서관, 인사비서관, 부속실장까지  대통령을 보좌할 인물들은 죄다 검찰에서 데려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윤재순 총무비서관은 검찰 재직 시절 성비위로 2차례 감찰과 징계 처분을 받아 대통령이 모를리 없는데도 핵심 보직에 앉혔다"며 "서울시 공무원 간첩 조작 사건 담당 검사로 징계까지 받았던 사람(이시원)을 공직기강비서관으로 내세웠다"고 지적했다.

그는 "검찰 내 최고 복심인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할 태세고,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 주가조작 사건 변호인으로 알려진 조상준 전 대검 형사부장을 국정원 기조실장으로 내정하는 등 대한민국 권력기관 모두를 윤석열 대통령의 검찰 측근이 장악하는 검찰공화국을 완성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원내대표는 "'소통령' 한 후보자가 법무부와 검찰을 장악하면 사실상 '문고리 7상시'가 돼 무소불위 권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된다"며 "과거 (박근혜 정권 시절의) 문고리 3인방이 떠오른다"고 피력했다.

이어 "(문고리 3인방인) 총무비서관, 1부속비서관, 국정홍보비서관은 지위가 무색하게 전권을 휘두르며 국정을 농단했다"며 "그 결과가 어땠는지 모든 국민이 잘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김성회 종교다문화비서관은 동성애 혐오, 위안부피해자 비하 발언 등으로 전 국민의 공분이 매우 크다"며 "김 비서관과 이시원 비서관은 당장 사퇴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검찰공화국 조성도 포기해야 한다"면서 "윤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검찰 공화국’이 아니라 민생과 경제살리기, 그리고 국민통합에 매진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