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바람 안하무인으로 짓밟아…오기 인사·불통 국정, 국민 저항 직면할 것"
"한동훈, 檢 십상시 앞세워 법무부·검찰 핵심 요직 싹쓸이…검찰 공화국 완성"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20일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안 표결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은)  말로는 협치를 내세웠지만 무자격 후보를 내놓고, 수용하지 않으면 협치를 거부하는 것이라고 국회를 협박해왔다. '협력할 협'자의 협치가 아니라 '협박할 협'자 협치를 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대전시 서구 둔산동 허태정 대전시장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충청권 현장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대전시 서구 둔산동 허태정 대전시장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충청권 현장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호중 위원장은 이날 허태정 대전시장 후보자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국민과 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이 첫 총리 후보자로 자질과 도덕성을 갖춘 분을 선택하길 간절하게 기원했지만, 윤 대통령은 국민과 국회의 바람을 안하무인으로 짓밟아버렸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윤 위원장은 "한 후보자를 둘러싼 수많은 부패·비리 의혹을 하나하나 굳이 언급하지 않겠지만 분명한 사실은 역대 정부 초대총리 후보자 중 가장 자기 관리가 안된 분이라는 점"이라며 "이런 분이 과연 내각을 통할하고, 100만 공무원들의 모범이 될 수 있는지 의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국민들은 이같은 상황을 대단히 엄중히 보고 있다"며 "민주당은 무엇보다 국민의 원칙과 제1당으로서의 책무에 따라 총리 인준안을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오늘 오후 의원총회를 열어 한 후보자 인준에 대한 당론을 모으겠다. 어떤 결론이 나든 윤 대통령은 모든 것을 새로 시작한다는 각오로 국정을 전면 쇄신해야 할 것"이라며 "오기 인사와 불통 국정을 고집한다면, 국민과 국회의 거센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겨냥해서는 "윤석열 정권의 검찰쿠데타가 본색을 드러냈다. 취임 하루만에 자신의 검찰 십상시를 앞세워 법무부와 검찰 핵심요직을 싹쓸이 했다"며 "윤 대통령과 한 장관의 행동 부대를 앞세워 검찰 왕국이 만들어졌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로써 한 장관은 사실상 법무부, 민정수석, 검찰을 한 손에 거머쥔 것"이라고 직격했다.

윤 위원장은 "윤 대통령과 한 장관은 공권력을 사유화해 특권시대를 열 수 있다는 시대착오적 망상을 거둬야 한다"며 "검찰을 사주해 혐의를 조작, 왜곡하는 공작수사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만일 국민을 향한 검찰폭정이 자행된다면, 민주당은 망설이지 않고 국회에 주어진 헌법적 권한을 통해 강력히 저지할 것"이라며 "대한민국의 주권자는 검찰이 아닌 국민임을, 윤 대통령과 한 장관은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