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 서울대 길들이기 중단하고 법과 원칙에 따라 이뤄지도록 협조해야"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서동용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3일 박순애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자료를 서울대가 제출을 거부한 것에 대해 "윤석열 정부는 서울대와 교육부를 비롯한 관련 기관들이 정부 눈치보기가 아니라 법에 따라 성실하게 자료를 제출하도록 공개적으로 지시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서동용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서동용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서동용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각종 의혹이 연이어 쏟아지고 있는 박 후보자 인사청문이, 윤석열 정부가 스스로 강조하는 법과 원칙, 공정과 상식에 따라 이뤄지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해 달라"며 이같이 밝혔다.

서 의원은 "지난달 26일 박 후보자 지명 이후, 과거 후보자의 만취 음주운전, 논문 중복 게재, 이해 충돌 소지 이사직 근무 등으로 사회적 논란과 공분을 넘어,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로서 자질에도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해당 논란들이 박 후보자와 관련 기관들의 기초적인 자료 제출도 안된 상황에서 발견된 만큼, 사실관계 확인이나 후보자에 대한 제대로 된 인사 검증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료 제출이 적극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9일 박 후보자가 재직중인 서울대는 보직교수 회의 끝에 후보자와 관련된 자료를 일체 제출할 수 없다고 의원실에 유선으로 통보했다"며 "이에 대해 서울대가 의사결정 기구를 통해 최종적으로 결정한 공식 입장과 박 후보자와 관련된 자료를 제출할 수 없는 근거에 대해 `문서로 답변해달라'고 요구했지만 이마저도 거절했다"고 비판했다.

서 의원은 "박 후보자가 연구 윤리 위반 등으로 조사를 받았는지, 서울대를 졸업한 박 후보자의 장녀가 ‘엄마 찬스’로 특혜성 장학금을 받았는지 여부를 비롯해 후보자의 연구용역 수주 내역, 사외이사 겸직 관련 자료, 후보자가 기관장으로 있었던 서울대 공공성과관리연구센터 관련 자료 등 후보자와 관련된 의혹을 검증하고 제대로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이고 기초적인 자료"라며 "서울대는 개인정보와 관련된 내용이 아닌 일반적인 자료조차 제출하지 않겠다는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자료 비제출 사유조차도 제출하지 못하겠다고 버티며, 국민의 뜻에 따라 인사청문을 성실하게 수행하고자 하는 국회의원의 정당한 의정활동을 막는 것이 인사청문회에 임하는 서울대의 공식 입장인가"라면서 "서울대 총장이 2011년 대학 법인화 이후 처음으로 교육부 감사에서 징계 요구를 받은 사실이 언론에 보도된 직후여서 윤석열 정부의 서울대 길들이기, 서울대의 정부 눈치보기란 의혹을 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서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은 박 후보자의 음주운전과 관련해 '여러 상황을 따져 봐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만취 음주운전을 비롯해 박 후보자들 둘러싼 의혹에 대해 '여러 상황을 따져' 보려면 기초적인 자료 제출이 필수"라며 "따져봐야 한다면서 그런 검증 절차를 애초에 차단하고, 원 비구성 상황을 틈타 어물쩍 넘어가고자 한다면 국민의 심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아울러 "박 후보자는 의혹들에 떳떳하다면 자료 제출에 동의해 검증 절차에 적극적으로 임하기 바란다"고 압박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