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환 "입시 공정성 훼손한 장본인 교육부 수장 온당치 않아"
강훈식 "대리작성 등 명백한 범죄행위…입시비리 수사해야"
이수진 "국회 인사청문회 패싱한 결과…尹대통령도 책임져야"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9일 쌍둥이 자녀가 불법 입시컨설팅 학원에서 학교생활기록부(생기부) 문장 첨삭 의혹이 제기된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의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15일 오전 특수학교인 서울경운학교에서 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열린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15일 오전 특수학교인 서울경운학교에서 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열린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17일 MBC '스트레이트'는 박 장관이 지난 2018년 서울의 '입시 컨설팅' 학원에서 두 아들의 생활기록부 첨삭을 받았는데, 이 학원 대표가 2년 뒤 경찰 수사에서 대필과 대작을 해준 혐의 등으로 구속됐다고도 보도했다.

김성환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애초에 부적격 인사였던, 박 장관의 자진사퇴를 촉구한다"면서 "초등교육법’에 따라 생활기록부 작성과 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고등교육법’에 따라 대학의 학생 선발에 대한 지도, 감독을 해야 하는 교육부 장관이 불법 입시 컨설팅 학원에 ‘생활기록부 첨삭’을 의뢰했다고 한다. 충격 그 자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의 ‘교육 체계’와 ‘입시 체제’의 공정성을 훼손한 장본인이 교육부의 수장의 자리에 있는 것은 온당치 않다"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어제 우리당 ‘박순애 교육부 장관 검증 TF'는 표절논문의 교수 임용 활용여부와 자녀의 입시컨설팅 의혹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다"라며 "박 장관은 국민 앞에 성실하게 답변해야 한다. 만약 답변과정에서 의혹을 해명하지 못한다면, 스스로 자리에서 물러나야 마땅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전 정권에서 지명된 장관 중 '이렇게 훌륭한 사람이 없다'고 한 윤석열 대통령도, 대국민 사과와 함께 박 장관에 대한 책임 있는 조치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8·28 민주당 전당대회 당대표에 도전한 강훈식 의원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박 장관의 즉각 해임과 자녀 입시비리 수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강훈식 의원은 "박 장관이 논문표절 의혹도 모자라, 입시컨설팅 학원에게 자녀의 학교생활기록부를 고치도록 맡겼다는 의혹이 제기됐다"며 "사실이라면 공문서 유출과 대리작성까지, 명백한 범죄행위"라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입시 불공정의 끝판왕인 사람을 교육부 장관으로 버젓이 임명했다. 다른 부처도 아닌 ‘교육부’장관"이라며 "즉시 박 장관의 해임을 요구한다. 그리고 윤 대통령이 그토록 추구했던 공정한 기준에 따라 당장 박 장관 자녀의 입시비리 수사를 시작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박 교육부장관이 사교육 불법행위에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박 장관의 두 아들이 2018년 입시 컨설팅 업체에 생기부 첨삭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박 장관도 동행했다는 증언도 나왔다"면서 "사실이라면 매우 심각한 불법 행위로 박 장관도 형사처벌 대상"이라고 직격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무엇보다 박 장관은 교육부 수장으로서 교육계를 관장할 자격이 없음이 분명해졌다"면서 "자녀 생기부 첨삭 의혹을 받는 장관은 초·중등 교육 현장의 선생님들에게 아무 말을 할 자격도 없다"고 비난했다

이어 "국회 인사청문회를 패싱한 국민 무시의 결과"라며 "이제 박 장관이 자진사퇴하는 결단만 남았다. 윤 대통령도 이에 대해 명확히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