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수 지사 정무라인 인사 구설에도 "공식 입장 없어"
김경수 전 지사 취임 전후 성명서 발표 및 기자회견 통한 견제구와 비교

[경남=뉴스프리존]박유제 기자=경남도의 정무라인 인사 논란에도 경남도청 공무원노조가 별다른 입장을 밝히고 있지 않자, 노조 안팎에서 노조집행부가 '이중잣대'를 들이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김경수 전 지사의 취임 전후 성명서 발표나 기자회견 등을 통해 인사 논란에 적극 대응했던 분위기와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이면서 편향성 논란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경남도청 뉴스프리존DB
경남도청 ⓒ뉴스프리존DB

논란의 발단은 박완수 경남도정의 첫 정무라인 인사가 구설에 오르면서다. 박 지사는 지난 16일자로 5급 상당의 지방별정직 대외협력특보를 임용했지만,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벌금형을 확정받은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면서 이틀만에 임용을 철회했다.

같은 5급 상당의 여성특보 임용 역시 논란이 거세다. 올해 연말 정년인 특보를 4개월 간 채용해 업무파악에만 임기의 대부분을 보내야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도 경남도청공무원노조는 인사잡음과 관련해 어떠한 공식 입장도 내놓지 않고 있다. 이는 김경수 전 경남지사 취임 전후 인사와 관련해 성명서 발표나 기자회견 등을 통해 강력 대응하고 나선 것과는 확연히 구별되는 모양새다.

노조위원장으로 세 번 연속 당선돼 6년 가까이 노조를 이끌고 있는 신동근 위원장은 <뉴스프리존>과의 통화에서 "경남도의 인사검증 시스템이 잘못됐다는 점에 대해서는 공감한다"면서도 "노조 차원에서 공식 입장을 낼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김경수 전 지사 취임 전후의 적극적인 대응과는 비교된다는 질문에 대해서는 "김 전 지사 때는 정무직이 결정권을 행사하려 했고, 지금(박완수 도정)은 박 지사가 실국장에게 결정권을 주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경남도청 공무원노조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인사 불만과 관련한 조합원들이 글이 상당수 올려져 있다. ⓒ홈페이지 캡처화면

하지만 신동근 위원장의 이 같은 설명은 사실과 차이가 있다. 노조는 김 전 지사가 취임하기도 전인 2018년 6월 15일 성명을 내고 "(김경수 도지사)당선인의 선거운동에 같이 노력한 사람들이 호가호위 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사전 견제구를 날린 바 있다.

심지어 김 전 지사 취임 하루 뒤인 그해 7월 2일에는 신동근 노조위원장이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까지 열고 "일부 정치가들은 도민을 위한다는 미명하에 자신의 정치적 입지 강화를 위한 정책에 직업 공무원들을 줄 세웠다"며 두 번째 강력한 견제구를 던지기도 했다.

이후 노조는 10여 차례의 성명서 발표나 기자회견 및 서한문 발송 등의 방식으로 김경수 전 지사의 인사와 조직개편에 대한 입장을 활발하게 드러냈다.

한마디로 김경수 전 지사의 인사에는 결과론적 평가나 대응이 아니라 사전예방적 차원 또는 견제 논리가 적극 반영된 데 비해, 박완수 현 지사의 인사에는 긍정적으로 이해되는 부분이 상당히 부각된 측면이 있다는 결론이 나온다.

이처럼 경남도청 공무원노조가 정무라인 등 인사 잡음에 대해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는데 대해 도청과 노조 안팎에서는 "노조가 '그 때는 틀리고 지금은 맞다'는 식의 '이중잣대'를 들이대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경남도청 공무원노조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는 각종 구설수에 오른 인사 논란에도 침묵하고 있는 노조 집행부에 대해 '밥값을 하지 않는다'는 조합원들의 글과 이에 동조하는 댓글을 적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