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 서거' 14주기 추도식, "두려움을 용기로 바꾸고 절망을 희망으로"
함꼐 오찬 나눈 권양숙 여사가 건넨 '도자기 접시' 등 세 가지 선물

[서울=뉴스프리존] 고승은 기자 =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4주기 추도식에 참석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금 민주주의가 퇴행하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 속에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그리움이 훨씬 더 큰 것도 그런 이유 때문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재명 대표는 23일 오후 추도식이 열린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찾아 취재진에게 "민주주의가 다시 퇴행하고 노무현 대통령께서 꿈꾸셨던 역사의 진보도 잠시 멈추었거나 과거로 일시 후퇴하는 거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 14주기 추도식에 참석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금 민주주의가 퇴행하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 속에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그리움이 훨씬 더 큰 것도 그런 이유 때문일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4주기 추도식에 참석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금 민주주의가 퇴행하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 속에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그리움이 훨씬 더 큰 것도 그런 이유 때문일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대표는 이어 "'역사는 더디다 그러나 진보한다' 역사에 대한 우리 노무현 대통령의 말씀과 믿음을 다시 상기하게 된다"며 "민주주의는 누구나 누릴 수 있는 것이지만 아무나 만들어낼 수는 없는 것이다. 깨어있는 시민들의 조직된 힘으로 끊임없이 노력해야 민주주의의 발전, 역사의 진보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재명 대표는 "노무현 대통령이 꿈꾸셨던 사람사는 세상, 반칙과 특권없는 세상을 향해 깨어있는 시민들과 함께 조직된 힘으로 뚜벅뚜벅 앞으로 한걸음씩 나아가겠다"라며 "용기내겠다. 두려움을 용기로 바꾸고 절망을 희망으로 만들어내도록 최선 다하겠다. 함께 하신 여러분 진보를 믿는 국민들께서 바로 힘"이라고 다짐했다.

이날 이재명 대표는 봉하마을을 찾은 시민들의 큰 환영을 받았다. 또 이재명 대표와 문재인 전 대통령 부부 그리고 이해찬·한명숙 전 총리와 현 노무현재단 이사장인 정세균 전 총리, 김진표 국회의장 등은 노무현 전 대통령 부인인 권양숙 여사와 오찬을 함께 했다.

이날 이재명 대표는 봉하마을을 찾은 시민들의 큰 환영을 받았다. 또 이재명 대표와 문재인 전 대통령 부부 그리고 이해찬·한명숙 전 총리와 현 노무현재단 이사장인 정세균 전 총리, 김진표 국회의장 등은 노무현 전 대통령 부인인 권양숙 여사와 오찬을 함께 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이재명 대표는 봉하마을을 찾은 시민들의 큰 환영을 받았다. 또 이재명 대표와 문재인 전 대통령 부부 그리고 이해찬·한명숙 전 총리와 현 노무현재단 이사장인 정세균 전 총리, 김진표 국회의장 등은 노무현 전 대통령 부인인 권양숙 여사와 오찬을 함께 했다. (사진=연합뉴스)

권양숙 여사는 이재명 대표에게 무궁화에 한반도 지도와 독도를 표현한 도자기 접시와 '일본 군부의 독도 침탈사', '진보의 미래' 등 책 두 권 등 세가지 선물을 건넸으며, 이재명 대표는 '그 의미를 잘 새기겠다'고 답했다고 한민수 민주당 대변인이 전했다. 

권양숙 여사가 선물한 도자기 접시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지난 2006년 독도 문제에 관한 대국민 특별 담화 발표 이후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등 각국 정상들에게 선물한 것이라는 설명이다. 

저서 '진보의 미래'엔 노무현 전 대통령이 '보통 사람이 살기 좋은 나라'를 위해 꿈꾸었던 치열한 생전 고민이 담겨 있다. 그가 퇴임 이후 집필한 미완성 원고는 그의 서거 뒤 토론했던 학자들 손을 거쳐 출간됐다. 저서엔 그가 집권 당시 이루지 못했던 과제들에 대한 아쉬움도 담겨 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