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리슨 교수 '마실 수 있다' 발언 개인적 의견...연구원과 무관"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최근 논란이 된 웨이드 앨리슨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명예교수의 '처리수를 마실 수 있다'는 발언에 대해 "연구원의 입장과 무관하며 희석 전 오염수는 식수로 부적합하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한국원자력연구원(사진=연합뉴스)
한국원자력연구원(사진=연합뉴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2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달 15일 한국원자력학회와 함께 개최한 앨리슨 교수 기자간담회는 한국원자력학회가 춘계학술대회 특별강연자로 해외 석학을 초청한 것을 계기로 탄소중립 시대 원자력 에너지의 필요성 등 원자력 일반을 설명하기 위해 마련한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한국원자력연구원은 후쿠시마 오염수와 관련해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관리 계획에 따르면 희석해 방류할 오염수의 삼중수소 방사능 농도는 리터당 1,500베크렐(Bq)이하로 WHO 음용수 기준 10,000 베크렐(Bq) 보다 낮다"고 밝혔다.

다만 "희석 전 오염수의 삼중수소 농도는 리터당 평균 620,000 베크렐(Bq)로 상시 음용하는 식수로 적합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한편 한국원자력연구원의 이번 조치는 지난달 24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논란에 대한 질의가 이어진지 8일 만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