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립형 선거제 퇴행 불참·위성정당 금지 선언해야"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청년 정치인들이 21일 당 지도부를 향해 비례성 강화를 골자로 하는 선거법 개정을 촉구했다. 또 당 지도부와 의원단을 향해 선거제 개편 공식 천명, 병립형 선거제 퇴행 불참 선언, 위성정당 금지 선언 등을 요구했다.

김지수 한반도미래경제포럼 대표(왼쪽부터), 박성민 전 최고위원, 권지웅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 황두영 전 공동비대위원장 정무조정실장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병립형 선거제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김지수 한반도미래경제포럼 대표(왼쪽부터), 박성민 전 최고위원, 권지웅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 황두영 전 공동비대위원장 정무조정실장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병립형 선거제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권지웅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 김지수 한반도미래경제포럼 대표, 박성민 전 최고위원, 황두영 전 공동비대위원장 정무조정실장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대선 시기 이재명 대표가 비례성을 강화하도록 선거법을 개정하겠다고 약속했디"면서 "민주당은 선거법 개정에 대한 국민과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병립형 비례대표제로의 퇴행을 멈추어야 한다"며 "선거, 이번만 치르고 민주당 문 닫을 것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당장의 당리당략 때문에 대한민국 정치 더 악화되게 만들 것이냐"라며 "협력과 연합의 정치, 다양성의 정치, 그리고 무엇보다 약속을 지키는 정치만이 결국은 민주당과 대한민국을 더 크게 만들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민주당이 지난해 8월 28일 전당대회에서 당원 93.7%의 찬성으로 채택한 정치교체 결의안에는 '양당 기득권 정치와 폐쇄적 진영정치, 정치의 약극화를 타파하고 국민 통합의 길을 열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결의안에 2023년 4월까지 현행 선거법을 개정하겠다는 약속이 분명히 담겨 있다"며 "이 약속은 지금 어디로 갔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국민의힘과의 합의가 필요하다는 것은 핑계가 될 수 없다"며 "더 좋은 선거제 개편에 대한 합의가 결렬된다면 선거법 개정은 다음 국회로 미루고 현행대로 가면 된다"고 강조했다.

또 "꼼수 위성정당을 만들지 않으면 된다"며 "지난 20대 국회에서 이미 통과한 준연동형 비례제 개정을 부정하고 역사를 퇴행시키려는 국민의힘의 일방적 주장에 동조할 수는 없다"고 날을 세웠다.

이들은 "우리는 총선에서 또 많은 약속을 할 것"이라며 "당대표와 전당원 투표로까지 한 약속도 지키지 않는 정당이, 어떻게 국민 앞에 다시 새로운 약속을 내놓겠나"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국민께 희망을 줄 수 있는 선거를 치르기 위해 우리가 가장 먼저 할 일은 기존의 약속을 지키는 일"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또 이들은 "이번 총선에서 민주당이 불평등 해소를 위한 적극적이고 명확한 대안을 내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한 젊은 정치인들의 정책그룹을 만들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참석하지 않았지만 이동학 전 최고위원과 하헌기 전 상근부대변인도 뜻을 같이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