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뻔뻔한 정부…국민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30일 "윤석열 대통령은 국무회의의 재의요구안 의결을 명분으로 이태원참사 특별법을 거부할 생각은 엄두도 내지 말라"면서 "국민들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10.29이태원참사 유가족들이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농성 중 이태원 참사 특별법 재의요구안 의결 소식이 전해지자 허탈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0.29이태원참사 유가족들이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농성 중 이태원 참사 특별법 재의요구안 의결 소식이 전해지자 허탈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임오경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윤석열 정부가 오늘 국무회의에서 이태원참사 특별법에 대한 재의요구안을 의결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임 원내대변인은 "한덕수 총리는 검경의 수사결과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명확한 근거가 없다고 말했다"며 "검경 수사에 대한 지적이 지난 1년간 끊이질 않았는데 윤석열 정부는 귀를 막고 있었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159명의 무고한 국민이 희생되었는데 참사의 진상과 책임을 밝히는 것이 국가 행정력과 재원을 소모하고, 국민의 분열과 불신을 심화시킬 일인가"라며 "정말 뻔뻔한 정부"라고 비판했다.

임 원내대변인은 "특별조사위원회의 권한과 구성에서 공정성과 중립성을 담보하지 못했다는 주장 역시 파렴치하다"며 "여당의 몽니에 양보할 만큼 양보했다. 결국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은 죽어도 못하겠다는 말 아니냐"라고 따져 물었다.

그는 "국민에 대해 무한 책임을 져야할 정부와 여당이 159명 국민의 희생에 대해 책임지지 못하겠다면 대체 그 자리에 왜 앉아 있나"라며 "등 따습고 배부른 자리라 지키고 있나"라고 질책했다.

임 원내대변인은 "우리 사회의 상처를 치유하고 재발 방지에 기여할 길은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라며 "윤석열 정부는 이태원참사의 진상규명을 바라는 유가족과 국민을 모욕하지 말라"고 꼬집었다.

한편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이날 국무회의에서 이태원참사 특별법안에 대한 재의요구안을 의결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이 안을 재가하면 법안은 다시 국회로 보내져 재의결 절차를 밟게 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