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국무총리 만난 자리에서 "경남혁신도시와 상생방안 돼야"
경남도의회 야권 "LH 구조조정 철회" 요구 등에 대한 입장 공개로 해석
"김 총리에게 남해-여수 해저터널 국도.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 반영도 건의"

[창원=뉴스프리존]박유제 선임기자=경남도의회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을 중심으로 'LH한국토지주택공사 혁신안' 철회 요구가 잇따르자 김경수 경남지사가 "LH혁신안은 경남혁신도시와 상생하는 방안으로 마련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경남도는 25일자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23일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1주년 추모식이 끝난 뒤 김경수 도지사가 김부겸 국무총리를 만난 자리에서 LH 혁신안의 추진방향을 이 같이 건의했다고 전했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지난 4일 오전 경남도청 서부청사 도민접견실에서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만나 진주시의 주요 정책사업을 건의하고 현안사업에 대해 설명하는 공감ㆍ소통의 시간을 가졌다./ⓒ진주시
조규일 진주시장 만난  김경수 경남지사 ⓒ뉴스프리존DB

김 지사가 국무총리를 만난 자리에서 LH 혁신 방향을 건의한 사실을 이틀이 지나 보도자료를 통해 공개한 것은 LH 혁신안이 해체 수준으로 가는 것 아니냐는 일부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도에 따르면 김 지사는 국무총리를 만난 자리에서 “국민 눈높이에 맞는 LH 혁신 방안은 꼭 필요하다”면서도 "LH 임직원들의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한 불신 해소 방안은 LH와 정부가 협의해서 국민의 신뢰를 다시 회복하는 방안으로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LH혁신방안이 경남혁신도시의 기능을 축소하거나 약화시켜 지역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방향이 되어서는 안 되고, LH 혁신안과 경남혁신도시가 서로 상생하는 방안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진다.

김 지사의 이번 건의는 혁신안이 LH에서 분리된 자회사의 타지역 이전, 인재채용 축소 등의 부정적인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도민의 우려를 담아 총리에 직접 전달하게 됐다고 경남도는 덧붙였다. 지역과 상생하는 혁신안이 도출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와 노력을 당부하는 차원이라는 것이 도의 설명이다.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인사청문회를 하루 앞둔 5일 오후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청문회 준비 사무실에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 Ⓒ연합뉴스

실제로 LH가 경남도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LH 임직원 중 혁신도시로 이전한 인원이 1660명으로 진주 이전 공공기관 인원의 41% 수준에 달한다. 이전기관 세수의 86.95%, 진주 전체 세수의 15.77%를 부담하고 있다.

특히 LH 경남 이전 이후 8063억 원의 경제기여와 6005개의 일자리 창출 효과를 냈고, 지역사회에 사회공헌과 도서관 등 다양한 사회 투자를 지원해 왔다고 경남도는 설명했다.

한편 지난 23일 김부겸 총리와 오찬을 한 것으로 알려진 김경수 지사는 영호남 화합차원에서 남해-여수 해저터널의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 반영과 cop28(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의 남해안 남중권 10개 시군 개최지 지정도 함께 요청했다고 밝혔다.

LH 혁신안과 남해-여수 해저터널 건의에 대해 김 총리는 “LH혁신안에 대한 지역의 우려를 잘 알고 있고 이해한다”면서 남해-여수 해저터널의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 반영에 대해서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변한 것으로 전해졌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