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 풍자만화에 ‘정치색’ 운운하며 과잉대응…속 좁은 대처"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3일 문화체육관광부가 '윤석열차' 수상작을 전시한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 대해 '엄중 경고'와 함께 현장조사를 실시한 것에 대해 "블랙리스트 부활을 자인하는 것이냐"고 비판했다.

제23회 전국학생만화공모전 카툰 부문 금상 수상작 '윤석열차'.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제23회 전국학생만화공모전 카툰 부문 금상 수상작 '윤석열차'.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한민수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고등학생이 그린 대통령 풍자만화인데,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더욱 기울이겠다는 각오로 웃어넘길 일을 죽자고 달려드는 모양새"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 부처가 고작 고등학생의 풍자만화에 ‘정치색’ 운운하며 과잉대응하고 있으니 정말 속 좁은 대처"라고 꼬집었다.

한 대변인은 "문체부는 5대 핵심과제의 하나로 자유의 가치와 창의가 넘치는 창작 환경을 만들겠다고 국민께 약속했다"며 "그런 문체부가 창작의 자유를 북돋지는 못할망정 대통령의 눈치를 살피며, 창작의 자유를 억압하고 있으니 한심하다"고 힐난했다.

이어 "더욱이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식부터 UN기조연설까지 ‘자유’를 수십번 이상 외쳤다"며 "그런데 윤석열 정부는 창작과 표현의 자유를 부정하고 있으니 참으로 황당하다"고 일갈했다.

한 대변인은 "언제부터 문체부가 대통령 심기 보좌 기관이 됐나"라며 "문체부의 옹졸한 대응으로 대통령의 심기를 달랠 수는 있어도 국민과 문화예술계의 분노는 더욱 커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문체부는 개인정보가 공개된 원작자 학생과 국민께 진심 어린 사과를 하길 바란다"며 "문체부의 이런 행태는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의 부활을 자인하는 것이라는 점을 경고한다"고 했다.
.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