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당시 검찰총장 지시 아래 이뤄졌을 가능성 높은 사건"
"제출된 증거자료 통해 입증…검사들이 조직적으로 증거 인멸"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0일 '고발사주' 사건에 대해 "검찰의 조직적인 은폐와 사건 조작이 드러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상임위원장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검찰의 고발사주 사건 은폐조작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상임위원장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검찰의 고발사주 사건 은폐조작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대책위)는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21년 9월 이른바 고발사주 사건이 보도됐다.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의 지시 아래 이뤄졌을 가능성이 높은 사건이었다"며 "보도가 나간 바로 그날, 논란의 대검 수정관실은 사용하던 PC 25대의 하드디스크를 포맷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이 컴퓨터 25대는 불과 2주 전에 지급받은 새것이었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어제 재판에 제출된 증거자료를 통해 입증됐다. 현재 대통령비서실 공직기강비서실에 근무 중인 당시 검찰수사관이 판사 앞에서 생생하게 증언했다"며 "검사들이 앞장서서 조직적으로 증거를 인멸하고, 수사를 방해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당시 수사 대상이었던 임홍석 검사의 휴대전화에는 삭제 데이터 복원 방지를 위한 안티포렌식 앱이 무려 3차례나 설치됐었다는 사실도 밝혀졌다"며 "한 차례는 판사 사찰문건으로 수정관이 감찰부의 압수수색을 받을 때였고, 마지막은 고발사주로 인한 감찰을 받던 당시였다. 해당 수사관은 이 사실을 확인하고 '통상적이라 할 수 없고 굉장히 의심적인 상황'이라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도대체 검찰은 무엇을 감추고 싶었냐"라며 "'회사 사주를 말하는 줄 알았다'는 윤석열 당시 후보를 감춰주고 싶었던 것은 아니냐"고 반문했다.

대책위는 "이 사건과 관련해 검찰은 김웅 국민의힘 의원을 불기소 처분했다. '김 의원이 손준성 검사에게 직접 고발장을 전달받지 않고 제3자에게 전달받았을 가능성이 있다'며 김 의원을 무혐의 처리한 것"이라며 "그러나 고발사주 사건을 수사했던 수사관의 진술은 달랐다. 법정에서 수사관은 '제3자가 개입했다는 진술을 한 사실이 없다'고 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없던 진술을 바꿔, 수사보고서에 적시하고 허위 수사보고서로 김 의원에게 면죄부를 주었으니 분명한 유검무죄, 무검유죄"라며 "진실을 손바닥으로 가리고 검사들만 보호하려는 조작의 달인, 검찰 지상주의의 놀라운 발로"라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하지만 재판을 통해, 뒤늦게나마 조직적 은폐와 조작을 통해 가려져 왔었던 고발사주의 실체적 진실이 한 꺼풀씩 벗겨지고 있다"며 "검찰이 조직적으로 증거를 인멸하고 수사보고서를 조작했다는 중대한 의혹이 제기된 만큼, 공수처는 철저한 수사로 진상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범계 대책위 상임위원장은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공수처는 저희가 고발한 내용을 수사에 착수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 오늘 건을 포함해서 엊그저께 했던 고발건에 대한 즉각적이고 전면적인 수사를 개시해야 할 것"이라며 "그것이야 말로 명예가 떨어진 공수처의 명예를 회복하는 길이고, 이와 같이 어마어마한 조직적인 조작 은폐의 의혹 뒤에 있는 거대한 진실을 공수처가 명운을 걸고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김의겸 의원은 "벌써 1년이 넘는 사건이기 때문에 많은 국민들의 머릿속에서 지워져가고 있지만 이 사건은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이 개입했을 가능성이 농후한 사건"이라며 "그리고 윤석열 검찰총장은 대통령이 됐다. 이번 사건은 윤석열 정부의 법적인 정통성, 도덕적인 정당성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사건이다. 만일 이 사건을 은폐하고 조작했다면 윤석열 정부의 뿌리가 뿌리채 흔들릴 수 있는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건이 엄중한 만큼, 또 이번 정부의 정통성, 도덕성과 직결된 문제인 만큼 공수처도 공수처지만 이번 검찰 스스로 자신의 결백을 입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