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빗장 풀어줬다면 국민생명·건강까지 팔아넘긴 셈"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1일 한일 정상회담을 둘러싼 논란과 관련, "민주당은 국민 뜻을 받들어 국정조사 추진을 본격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신(新) 을사조약에 버금가는 대일 굴욕외교를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사과 한마디 없이 모든 것을 내주고, 일본으로부터 추가로 받은 청구서가 대체 몇 개인지 모르겠다"며 "지금처럼 일본의 언론과 정치권이 지속적으로 새로운 문제 제기를 하고, 오히려 우리 정부가 해명하는 식으로 질질 끌려가는 상황을 방치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강제동원 셀프 배상안부터 독도 영유권, 일본군 '위안부' 합의안,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문제를 포함한 한일 정상회담 전반에 대해 낱낱이 진상을 규명하고, 굴욕 외교를 반드시 바로 잡겠다"고 힘줘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정진석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제발 식민지 콤플렉스에서 벗어나라"는 발언에 대해 "학폭 가해자는 정작 반성도 사과도 없는데, 피해자에게 모두 잊으라고 강요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한일 굴욕회담에 대한 비판을 입막음하겠다고 ‘식민지 콤플렉스’ 운운하며 어깃장을 놓다니, 과연 '조선은 안에서 썩어 망했고, 일본은 조선왕조와 전쟁을 한 적이 없다'던 정진석 의원의 말은 진심이었나 보다"며 "치욕적 조공과 굴욕외교로 일본의 환대만, 그리고 친교만 얻으면 그만이라는 윤석열 정권의 단견이야말로 ‘완벽한 식민지 콤플렉스’"라고 직격했다.

박 원내대표는 "김태효 국가안보실 제1차장은 제3자 변제안을 협의하는 과정에서 일본 정부가 '한국 국내 정치 괜찮겠냐, 우리로서는 학수고대하던 해법'이라고 언급한 점을 밝혔다"며 "일본 정부마저 우리를 걱정할 수준의 ‘퍼주기 외교’였음을 자인한 셈"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국익은 물론 국민 뜻에 역행하는 굴욕 외교를 추진해 놓고서는 이를 성과라며 자화자찬하는 모습까지, 정말 제정신인지 묻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며 "그러니 국민들이 윤석열 대통령, 박진 외교부 장관, 김성한 안보실장, 김태효 제1차장, 정진석 의원을 일컬어 ‘신 을사오적’이라 비판하고 있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대통령실이) 후쿠시마 수산물 문제를 공개하지 못하겠다는 것은 사실상 논의가 되었다는 것 아니겠느냐"며 "대한민국 대통령이라면 분명하게 문제를 지적했어야 하건만,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까지 빗장을 풀어 줬다면 이는 역사뿐 아니라 국민 생명과 건강권까지 팔아넘긴 셈"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는 한일 정상회담의 논의 내용을 국민 앞에 하나도 빠짐없이 공개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원내대표는 한일 정상회담의 진상 파악을 위한 국회 운영위원회 개최를 촉구했다.

그는 "민주당은 어제 국회운영위원회 개회 요구서를 제출했으나 국민의힘은 개회 요구 시간이 다 돼가는 지금까지도 묵묵부답"이라며 "정부의 다른 부처들은 지난 2월에 국회에서 올해 업무보고를 모두 마쳤는데, 무소불위 용산의 대통령실만 여의도출장소 여당의 방패 뒤에 숨어 특권을 누리며 출석을 거부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실 관계자 전원을 당장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시켜, 굴욕적인 한일 정상회담 전반에 대해 따지고 그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국민의힘도 성난 민심을 직시해 용산 눈치 보기와 방패막이는 그만 접고, 조건 없이 국회 운영위 개최에 협조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경찰이 이태원 참사 희생자와 피해자의 입출금 내역 등 계좌를  추적 조사한 것에 대해서는 "피해자와 희생자를 잠재적 범죄자로 보고, 유가족의 동의나 사전설명도 없이 검찰과 경찰이 무도한 수사를 강행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태원 희생자들을 마약사범으로 규정하고 수사를 한 것이냐. 대체 누구의 지시로 이런 파렴치한 일을 저질렀냐"라며 "민주당은 법사위와 행안위를 통해 이번 반인륜적 수사가 누구의 지시로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그리고 반드시 그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