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뉴스프리존]김 석 기자=경찰이 윤석열 대통령 처가 비리 의혹인 '양평 공흥지구 특혜 의혹' 수사를 마치고 윤 대통령 처남 김모(53) 씨 등 사건 관련자들을 12일 오후 경찰은 최 씨에 대해 무혐의 처분하고 검찰에 넘기지 않기로 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장모 최은순 씨가 세운 시행업체 '이에스아이앤디'는 2016년 이곳을 개발한 뒤 수백억 원대 분양 수입을 올렸다.

그러면서도 지자체에 납부해야 할 당시 개발부담금은 한 푼도 안 냈다.

양평군은 부담금 17억여 원을 산출했지만, 시행사의 이의 신청을 두 번이나 받아들인 끝에 면제해 준 것.

당초 2014년 11월로 돼 있던 사업 기한도, 1년 반이나 지난 2016년 6월이 돼서야, 그다음 달로 바꿔줬다.

즉각 특혜 의혹이 불거졌고, 재작년 11월 한 시민단체의 고발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결국에는 서면조사만 이뤄졌을 뿐, 직접 불러 조사하지는 않았다.

경찰은 최 씨가 연루된 "인허가 특혜, 유착, 뇌물 수수 의혹 등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최 씨가 양평군에 부당한 압력을 가하거나 로비한 정황이 확인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특히 개발사업 진행 전인 2014년 11월 대표직을 내려놓은 최 씨가 사업에 직접 관여한 정황도 없다고 판단했다.

함께 고발된 김건희 여사 역시, 사내이사를 지낸 적은 있지만 사업 추진 전 사임해 의혹과 무관하다고 경찰은 봤다.

다만 경찰은 윤 대통령의 처남인 시행사 대표 김 모 씨는 사문서 위조 혐의로 검찰에 넘겼다.

개발부담금을 줄이려 공사비를 부풀린 과정에서 일부 서류를 가짜로 꾸며 제출한 혐의이다.

앞서 경찰은 이날 오전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김씨를 비롯한 ESI&D 관계자 등 5명을 사문서위조 및 행사 혐의로, 양평군 공무원 A씨 등 3명을 허위공문서 작성 및 행사 혐의로 각각 수원지검 여주지청에 송치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