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 산불 시 갈필요도 없고 가서도 안된다..제천 무시 '망발' 비난
제천,단양 주민소환 불씨에 기름 부은 겪
충북 북부권 주민소환 열기 확산 될 기미..42% 서명 시 주민소환 가능

[ 지역이슈=뉴스프리존]박종철 기획취재본부장=

"나는 기꺼이 친일파가 되겠다"

최근 일고 있는 김영환 충북도지사의 주민소환 운동의 시발점이 된 발언이다.

친일파 발언에 이어 제천 산불 발생 시 벌어진 술자리 논란, 서울 충북학사에서의 ‘반상차별’ 논란, 청주 오송 궁평2지하차도 참사 책임론 등 도민들의 삶과 정서는 안중에도 없는 듯한 부적적한 언행은 결국 주민소환을 부르는 악재가 됐다.

김 지사의 실언과 망언은 그저 우연한 말실수라고 치부하기에는 그 사안이 중차대하다는 점에서 실수가 아닌 작심발언으로 볼 수 밖에 없다는 중론이다.

여기에 더해 최근 김영환 충북도지사의 부적절한 언행이 또다시 논란이 되고 있다. 

충북도의회 제411회 임시회 1차 본회의 대집행기관 제천 산불관련 질문에 대한 답변에서 김 지사는 제천산불현장을 찾지 않은 것을 당연한 결정이라고 했기 때문이다.

고질적인 제천ㆍ단양 북부권 홀대론의 정서가 만연한 가운데 주민소환 서명운동까지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의 김지사의 이같은 발언은 마치 불붙은 장작에 기름을 부은 겪이 되고 있다.

또다시 논란과 화를 부른 김 지사의 '말'을 한 번 들어보자.

충북도의회 제411회 1차 본회의 대집행기관질문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진희 의원이 답변자로 나온 김영환 충북도지사에게 제천산불화재 시 김 지사의 행방과 대처에 대해 질의 하고 있다(사진=충북도의회 영상)

[충북도의회 제411회 임시회 1차 본회의 대집행기관질문 박진희 의원과의 일문 일답].

문) 박진희 의원: "제천에 산불이 났을 때 왜 제천에 가지 않았습니까?"

답) 김영환 도지사 : "도지사가 가지 않는 건 당연한 일이다. 메뉴얼에도 없는 일이다. 100ha가 되지 않는 제천에서의 산불이 일어났는데 도지사가 거길 갈 필요도 없고 가서도 안되는 일이다"

문) 박진희 의원 : "왜 가서도 안되는 일입니까?"

답) 김영환 도지사 : "거기에 가가지고 재난 현장에 혼선을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에..."

문) 박진희 의원 : "도지사가 혼선을 일으키는 사람입니까 총괄하는 사람이지"

답) 김영환 도지사 : "거기에 가지 않은 것을 탓할 수는 없는 일이다."

문) 박진희 의원 : "도지사님은 3월달 제천 산불현장에 가지 않은 것을 탓하는 사람을 탓하는 거네요"............이하 중략.

이같은 충북도의회 대집행질문에서의 김영환 도지사의 발언 영상을 본 제천ㆍ단양 주민들은 개탄하고 있다.

 "한마디 말로 천냥 빛을 갚는다는데 그 뇌 속이 궁금하다"  

"뚤린 입이라고 생각없이 내 뱉어도 되는 건지..한심하기가 참~"

"주민소환 성공이 답이다"

"친일답다" 등의 겪양된 반응 일색이다.

제천.단양 참여연대 김달성 대표는 "100ha 이내의 산불이라 규정상 갈 필요가 없다는 말은 100ha로 끝날 상황임을 예견한 말로 논란이 된 자신의 행보에 결과를 꽤맞춘 옹색한 변명이다"면서 "도지사가 도민의 마음을 보듬어 주지는 못할 망정 법에 근거해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식의 태도는 재난에 대한 김 지사의 생각을 읽을 수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오송참사에 대한 무능함 무책임도 원인이지만 도민들의 마음에 상처를 준 말이 도민의 마음을 떠나게 했고 더 중요한 것은 솔직하지 못한 것이다"며 "주민소환이 답이다"고도 했다.

한편 김영환 지사는 대집행기관질문에 앞서 한 모두발언에서 "지난 1년 도민을 사랑하는 마음은 손색이 없었지만, 도민을 두려워하는 도지사로서는 부족했다. 더욱 겸손한 자세로 도정에 임하겠다"고 그간의 부적절한 언행을 반성한 듯 말했다.

하지만 이같은 김 지사의 말은 채 5분도 안되 마음에도 없는 가식적인 말이었다는 것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진정 충북도민을 사랑하는 마음이 있었다면 규정이나 메뉴얼을 따지기 전에 한달음에 산불현장으로 달려와 제천시민들의 불안한 마음을 보듬어야 했기 때문이다.

이는 무엇보다 중요한 목민관이 갖춰야 할 애민의 덕목이지만 김 지사는 당시의 부적절한 처사를 합리화 하기 급급하는 모습만 보였다. 

도민의 안위가 경각에 달려있는 상황에서 술자리에 도취돼 있었다는 논란을 끝내 규정과 메뉴얼 운운하며 정당화 하려는 모습에서 '무책임하고 솔직하지 못한 도지사'라는 비난이 나오는 이유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 번 충북도의회 본회의 장에서의 김 지사의 발언은 주민소환을 반대하는 측의 명분을 실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듯도 하다. 최소한 충주,제천,단양의 북부 지역에서는 주민소환 반대 운동에 찬물을 끼 얹는 사태임에는 분명해 보인다.

한편 김 지사의 주민소환 청구 가능 인원은 충북 유권자(지난해 말 기준 135만4373명)의 10%인 13만5440여명이다.

현실적으로 국민의 힘 등에서 주민소환 반대운동을 전개하고 있는 상황이라 주민소환은 녹녹치 않아 보인다. 하지만 충북 북부권(충주,제천,단양)의 민심의 향배에 따라 사정은 달라질 소지도 충분히 있다.

충주,제천,단양 유권자는 324,523명(충주 181,181명, 제천 115,602명, 단양 27,740명-충주제천=8대 지방선거, 단양=20대 대선 기준)으로 충주,제천,단양에서 주민소환의 바람이 거세게 불 경우 김영환 충북도지사의 주민소환이 현실화 될 수도 있다는 얘기다.

즉, 충주,제천,단양 유권자의 42%(136,299명)가 서명에 참여하면 김영환 지사의 주민소환이 이뤄질 수 있다. 

제천,단양 주민소환서명 운동은 오는 12월12일까지 진행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