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판 SNS...6000장의 편지 교류

[경북=뉴스프리존]장상휘 기자= 한국국학진흥원은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원으로 2023년 기탁문중예우 특별전 '성산이씨 홍와고택-멈추지 말고, 주저하지 말고, 義를 향해 나아가라' 전시를 7일 개막했다. 이번 전시는 한국국학진흥원 유교문화박물관 기획전시실Ⅱ에서 진행되며, 내년 3월 3일까지 계속된다.

'성산이씨 홍와고택-멈추지 말고, 주저하지 말고, 義를 향해 나아가라' 전시장 모습.(사진=한국국학진흥원)
'성산이씨 홍와고택-멈추지 말고, 주저하지 말고, 義를 향해 나아가라' 전시장 모습.(사진=한국국학진흥원)

한국국학진흥원에 따르면 성산이씨 홍와고택이 본원에 기탁한 자료는 약 9700점이다. 이 가운데 홍와 이두훈이 받은 편지만 6000장에 달한다. 매일 1통의 편지를 받았다 하더라도 16년이라는 시간이 소요될 만큼 어마어마한 양이다.

이두훈에게 편지를 보냈던 인물은 친인척을 비롯해 이승희, 곽종석, 장석영, 윤주하 등 스승 한주(寒洲) 이진상(李震相, 1818~1886)의 문하에서 함께 공부하며 항일 운동을 도모했던 동료들이다. 6000장의 편지는 그때의 역사적 시간을 담고 있는 유물로서 가치와 의미가 크다.

이번 전시에서 눈길을 끄는 유물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된 국채보상운동 기록물 52점이다. 홍와 이두훈은 1907년 일본에 진 나라의 빚을 국민들이 모금으로 갚기 위해 일어난 국채보상운동에 참여하며, 고령지역의 국채보상 모금 활동을 이끌었다. 이번에 전시되는 유물을 통해 그가 추진했던 국채보상 관련 활동뿐만 아니라, 당시 고령의 수많은 사람들이 의연금을 내며 뜻을 함께 했던 사실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경북 고령 관동마을에 뿌리내린 성산이씨의 역사를 보여주는 유물들과 선대(先代)의 시문을 모두 모아 필사한 '신안세고(新安世稿)', 그리고 홍와 이두훈의 다양한 저술들을 관람할 수 있다.

전시 도입부에 마련한 가로 12m의 와이드 영상에서는 기탁자의 인터뷰와 고령 관동마을의 전경, 그리고 홍와 이두훈의 삶과 그 자취가 담긴 유물들을 만나볼 수 있다. 

정종섭 한국국학진흥원장은 "이번 전시 개막에 발맞춰 '독립운동가 홍와 이두훈 선생의 학문과 사상'에 대한 연구 프로젝트도 함께 추진해 그러한 연구성과를 토대로 전시 내용의 깊이를 더하고자 했다. 자료를 기탁해 주신 홍와고택 문중과 연구 프로젝트를 지원해준 고령군에 깊은 감사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