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자회의 소집하자"…'민주당 위성정당' 비판은 불가피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기본소득당·열린민주당·사회민주당(준)이 모인 개혁연합신당 추진협의체는 15일 더불어민주당을 포함, 민주진보진영 비례연합정당 추진을 제안했다. 이 구상은 '민주당 위성정당’에 불과하다는 비판은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민주진보진영 비례연합정당 추진을 제안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민주진보진영 비례연합정당 추진을 제안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용혜인 개혁연합신당 추진협의체 공동대표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권의 퇴행에 맞서 제22대 총선에서 구체적 개혁과제를 국민께 약속하는 ‘반윤 개혁 최대연합’을 이뤄내는 것만이 제22대 국회를 ‘개혁하는 국회’로 만들 유일한 경로이며, 정치를 올바른 궤도로 돌려놓는 유일한 방안"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용 의원은 "여야의 중간을 차지하겠다는 기회주의적 정치가 아니라, 민생과 국회의 거리를 좁히는 민생과 미래를 향한 과감한 개혁정치가 필요한 때"라며 "민주진보진영을 개혁으로, 국민 곁으로 견인해내어 한 걸음 더 개혁적인, 더 진보적인 국회를 실현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민주진보진영이 국민들의 뜻을 다 함께 담지 못해 또 다시 후퇴하고, 패배하는 것만은 막아야 하지 않겠나"라며 "민주진보진영의 책임 있는 모든 정치세력에게 제22대 국회를 개혁정치로 이끌 수평적인 비례연합정당 결성을 공식적으로 제안한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진보진영 비례연합정당 기본 원칙으로 ▲진보적 정권교체 실현을 목표로 한 지속적 협력 ▲제22대 국회 전반기 내에 완전연동형 비례대표제 전환을 포함한 정치개혁 완수 ▲정책 중심의 연합정치 실천 등을 제시했다.

용 의원은 "민주진보진영의 정치 세력들에게 수평적 비례연합정당 추진을 위한 대표자회의 소집을 제안한다"며 "이번 주 안에 민주당을 포함한 책임 있는 정치 세력들의 응답이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