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부권 행사하면 엄중한 국민적 심판 면키 어려울 것”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태원참사특별위원회는 15일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에 좌고우면하지 말고 이태월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을 수용해 국회가 정부에 이송하는 즉시 공포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이태원참사특별위원장, 박주민 원내수석부대표 등이 15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이태원참사 진상규명 특별법 수용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남인순의원실 제공)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이태원참사특별위원장, 박주민 원내수석부대표 등이 15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이태원참사 진상규명 특별법 수용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남인순의원실 제공)

남인순 이태원참사특별위원장, 박주민 원내수석부대표 등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그 날의 진실을 규명하고, 유가족들의 눈에서 흐르는 눈물을 닦아주며 일상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가 적극 협력해 달라"며 이같이 밝혔다.

남인순 위원장은 "국회 심의과정에서 국회의장의 중재안에 추가해 정부여당이 제기한 사항까지 깊이 있게 검토해 쟁점 사항을 대부분 해소했다"며 "그런데도 ‘총선 연계’, ‘국론 분열’ 운운하며 호도하는 것은 국회의 입법권을 무시하고, 국민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이어 "특별법은 오로지 희생자 유가족과 피해자들의 눈물을 닦아주고 상처를 치유하기 위한 민생법안이며, ‘양심과 상식의 법안’으로 결코 정쟁의 대상이 될 수 없다."며 "무책임하게 거부권을 행사한다면 엄중한 국민적 심판을 면키 어려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남 위원장은 "오늘부터 매일 오전 11시 30분부터 1시간 동안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특별법 수용을 촉구하는 릴레이 피켓팅을 실시한다"라며 "전국 지역위원회 차원에서 지하철역 등에서 1인시위를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박주민 원내수석부대표는 "특별법을 통해 만들어질 진상규명 기구는 수사뿐만이 아니라 수사 대상이 되지 않는 사실관계에 대해서도 전방위적으로 조사가 가능하다"며 " 우리가 도심을 걷다가 갑자기 국민을 잃는 이런 일은 없어야 하지 않겠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원내수석부대표는 "재발 방지를 위해서도 폭넓은 조사가 필요하다"며 "그래서 정쟁용 법이다, 불필요한 법이다, 이런 말은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가족들의 아픔을 조금이라도 공감하신다면, 윤 대통령은 자신이 살아오는 동안 가장 슬픈 일이었다면서요, 이태원 참사가. 거부권행사하지 마시고 적극적으로 수용하셨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현장에는 남 위원장과 박 원내수석부대표를 비롯, 강민정·신현영·윤건영·이동주·이해식·진선미·허숙정 의원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