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조금이라도 있으며 피해는 국민과 민주주의에 심각하게 영향 미쳐"
"포털 업체 자율적 해결만 기대서는 안되는 상황…사회적 합의체 만들어야"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1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1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10일 네이버와 다음 등 인터넷 포털에서 보수언론 기사 노출 편향이 심각하다는 보도와 관련해 "책임과 윤리의식 없이 AI(인공지능) 뒤에 숨어서 균형 잡힌 식단 아닌 정크푸드(쓰레기 음식)를 강요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김종민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포털뉴스는 개인 사기업의 영업 행위에 그치는 일이 아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최고위원은 "포털 뉴스를 통해서 전 국민이 뉴스를 접하고 있다. 마치 전국이 하나의 망으로 연결돼 잇는 상수도시스템과 같은 것"이라며 "문제가 조금이라도 있다면 그 피해는 국민들과 민주주의에 심각하게 영향을 미치게 돼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최고위원은 "지난 7일 MBC 스트레이트 보도를 보면 네이버와 다음 뉴스의 보수편향이 심각하다"며 "네이버는 보수언론 48%인데 반해 진보언론은 3.6% 수준으로 진보 언론 기사가 1회 노출될 때 보수언론은 13회나 된다고 것이다. 다음도 마찬가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최고위원은 "네이버는 기사 송고량이 많은 언론사가 비례적으로 노출이 많다고 해명했다"며 "그러나 점유율 1위인 중앙일보의 송고량은 21개 언론사 중 14위, 점유율 4위인 조선일보 소공량은 18위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보수 성향 매체의 기사를 보는 이용자뿐만 아니라 진보 성향의 기사만 보는 이용자에게도 보수 성향 매체의 기사를 더 많이 추천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결과 드러났다"며 "그동안 우리는 '포털은 사람의 주관성을 배체하고  AI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기사를 자동적으로 배치해서 공정하다' 이렇게 알고 있었는데 사실과 다른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최고위원은 "근본적으로 알고리즘은 플랫폼 사용자가 좀 더 오랜 시간 포털에 묶어 두고 더 많은 정보를 노출시켜려는 상업적 목적을 지닌 것"이라며 "그러나 언론 보도라는 사회적 공론 시스템을 취미나 쇼핑 목록과 마찬가지로 알고리즘에 제공하는 것이 과연 맞는가"라고 반문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미 세계 여러 나라에서 필터버블(정보여과현상) 문제가 제기돼서 정보의 양극화 문제가 심각하게 논란이 되고 있다"며 "페이스북도 AI의 한계를 인정하고 사회적 책임, 언론으로서 책임을 지겠다면서 전문 편집팀을 구성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도 이제 포털 업체의 자율적 해결만 기대해서는 안되는 상황에 이르렀다"며 "국회와 언론, 시민, 전문가가 함께 참여해 사회적 합의를 함께 만들 것을 제안한다. 저널리즘이 살아나야 민주주의 사회의 공론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한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