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강 네티즌수사대와 집단지성의 합작품, 야당과 보수언론이 검증외면

[뉴스프리존] 윤석열 ’X파일‘을 둘러싼 정치권의 공방이 날로 격화되고 있다. 가장 중요한 쟁점은 출처다.

여권은 야권 내부에서, 야권은 정부여당에서 작성했다며 한치의 물러섬 없이 팽팽히 대치하고 있다. 출처와 작성세력의 판가름은 ’X파일‘ 주도권에서 가장 핵심이다. 

여권에서 작성한 것이 드러나면 야권의 유력 대선후보에 대한 흠집내기로 평가절하 될 것이고, 오히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대권행보에 도움이 될 것이다.

여권에서는 아예 야권에서 작성된 것이라며 공을 넘기고 있다. 윤 전 총장은 국민의힘 입당을 미루고 있다. 내부 후보들은 뜨지 않고 있다. 야권, 특히 국민의힘 후보간 경쟁에서 흘러나온 것이라고 몰아가고 있다. 

야권에서는 지난 5월 송영길 대표가 “윤 전 총장에 관한 자료들을 모으고 있다”라는 발언을 지적하며, 송 대표와 여권이 ’X파일‘ 실체라며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은 24일 MBC라디오 인터뷰에서 “여당인사가 ‘윤석열 X파일을 내가 봤다, 문제가 심각하더라’ 하면 정치공방이지 이슈가 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야당 스스로 지뢰를 밟고 폭탄을 터뜨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석열 X파일 논란이 보수진영 정치평론가이자 야권인사인 장성철 ‘공감과 논쟁 정책센터’ 소장의 언급으로 촉발됐다는 점을 상기한 것이다.  

이같은 내용은 현재 여권의 기류와 대처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2019년 7월 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문을 전달하기 위해 위원장석으로 향하고 있다. 왼쪽은 자유한국당 의원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2019년 7월 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문을 전달하기 위해 위원장석으로 향하고 있다. 왼쪽은 자유한국당 의원들.

여야간 ‘X파일’을 두고 치열한 공방은 벌어지는데 정작 그 내용에 대해선 여권도 야권도 언급을 안하고 있다. ‘X파일’은 윤 전 총장, 처와 장모에 대한 의혹을 모은 것이다. 그런데 의혹에 관한 전면적인 공방은 없다. 마치 ‘X파일’이 이제야 나온 것처럼 반응하고 있다. 정말 그럴까?

윤 전 총장이 국민앞에서 검증을 받은 것은 문재인 대통령에 의해 검찰총장에 지명, 2019년 7월 8일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가 처음이다. 당시 야당인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은 문재인 정부의 검찰총장이라 공격하고, 여당은 적극 옹호했다. 자유한국당의 공세는 날카롭지 못했다. 윤 전 총장이 정치권에 연연하지 않고 수사한 이력으로 꼬투리가 잡히지 않은 것도 있지만, 서슬퍼런 검찰총장 후보자에게 날선 비판을 가할 야당 의원이 없기 때문이었다. 무엇보다 야당 법사위원들은 4월 공수처 설립법안을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하는 과정에서 여당의원들을 특수감금 및 공무집행 행위로 국회사무처와 민주당, 정의당으로 고발당한 상태이다. 청문회에서 날카로운 질문 하나 던지지 못한 야당이 지금은 윤 전 총장을 적극 옹호하고 있는 셈이다. 

당시 야당의 청문회 예상 쟁점으로도 윤 모 전 세무서장 금품수수 사건 외압, 장모 사기사건 연루, 처 김건희씨의 60억 원대 재산, 코드 인사등이 거론됐다. 그러나 패스트트랙으로 약점이 잡힌 야당 법사위원들의 무력함만 드러내고 검증은 흐지부지 됐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윤 전 청장이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되고, 추미애 법무장관의 압박도 벗어났다며 검증은 끝난 것”이라고 하는데 실상은 그렇지 않다. 문재인 정부하에서는 윤 전 총장 개인의 직무수행 능력이 기준이었다. 가족간 의혹은 핵심 쟁점 사항이 아니었다. 

인사청문회가 1차 검증이었다면, 조국 전 법무장관 일가족에 관한 가혹한 수사로 반발을 사게 된 ‘조국대전’은 이른바 2차검증이었다. 

노무현 정부부터 문재인 정부에 이르기까지 최대 염원은 사법, 검찰개혁이었다, 적임자로 조국 민정수석이 법무부장관 후보에 오르는 순간, 검찰은 총장부터 검사동일체로 가족에게 가혹한 수사를 진행했고, 뜻밖의 반전에 시민들은 서초동에 모여 다시 촛불을 들고 사법개혁을 촉구했다. 이때부터 시민들이 윤 전 총장의 다른 얼굴에 대해 자료를 모은 것이 바로 X파일의 근간이다.

상식적으로 윤 전 총장이 검찰총장에 지명되는 순간, 검찰 1인자에 대한 관심이 증폭, 신상과 주변정보에 관심이 집중될 수 밖에 없다. 언론이 미처 소개할 수 없는 것에 대해 수많은 내용이 이른바 ‘찌라시’ 형태로 돌았음은 상식이다. 흔히 증권가부터 시작해 다양한 ‘찌라시’가 돌 수 밖에 없었다. 

조국 전 장관 수사로 인한 2차 검증은 그야말로 세계 최강이라는 대한민국 ‘네티즌수사대’와 일반시민들이 집단지성으로 이뤄낸 것으로 윤 전 총장에 관한 많은 것을 모은 것이다. 이런 내용은 인터넷에서 ‘윤석열’을 치면 연관검색어로 다 나오고 있다. 무소불위 검찰권력을 제어하기 위한 공수처 설립을 총선 공약으로 건 더불어민주당이 180석이란 사상최대의 압승을 거둔 이유는 사법개혁을 염원한 시민들의 뜻이 반영된 측면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윤석열 X파일’은 내용 아닌 출처나 작성세력을 둘러싼 소모적인 공방만 거듭할 뿐이다. 가장 큰 이유는 보수언론의 철저한 보호와 무시였다. 여당 의원들의 지적대로 조국 전 장관 일가에 관한 수백만 건의 보도가 이뤄졌는데 윤 전 총장 일가 의혹에 관한 보도는 없거나 방어막에 불과할 뿐이었다.

‘X파일’은 여당이나 송영길 대표가 만든 것이 아니다. 수많은 국민들이 알고 있는 것이고, 야당인 국민의힘 의원들도 다 아는 문제이다. 일부 내용은 입에 담기도 글로 표현하기도 민망하고 부적절하지만, 대통령에 나서는 사람과 부인 가족에 대한 검증은 철저했어야 한다. 정치권과 보수언론의 외면이 지금 ‘X파일’이라는 이름으로 자체 증식, 점점 커질 뿐이다.

의혹의 당사자인 윤 전 총장은 22일 이례적으로 대변인을 통한 해명 메시지를 내놓았다. 하지만 ‘X파일’을 괴문서로, 불법사찰과 정치공작으로 규정했다. 의혹에 대한 해명은 없었다. 

운 전 총장은 29일 양재동 ‘매헌 윤봉길의사기념관’에서 대권 출마를 공식 선언한다고 발표했다. 당연히 ‘X파일’이나 가족간 의혹에 질문이 있겠지만 예상되는 답변은 뻔할 것이다, ‘법적으로 문제없다’고...

윤석열 X파일을 최초 언급한 장성철 소장의 평가가 떠오른다. 

"의혹이 3개는 넘는다. 법적으로 문제없는 것과, 정치·도덕적으로 문제가 되는 건 다르다. 소용없을 것, 방어는 어렵다“

윤 전 총장의 대권 출마 선언 이후가 궁금해진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