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의원 이탈' 경계

민주, 4년전 더불어시민당 모델?...'尹心 논란' 차단 부심

[서울=뉴스프리존]김 석 기자= 설 연휴 첫날 본격 합당을 선언한 개혁신당이 11일 오후 첫 임시 지도부 회의를 열었다.

연휴가 끝나면 여야 정치권은 본격적인 공천 국면에 들어서게 되는 것.

국민의힘은 영남 중진 재배치에 이어 수도권 지역구를 재편할 가능성이 높고, 민주당은 현역의원 하위 20% 명단과 2차 경선지역을 발표할 예정이다.

개혁신당 이낙연 이준석 두 공동대표가 임시 지도부 회의를 열고 언론에 공개했다.

여야 정치권이 특별한 공개 일정이 없었던 연휴 셋째 날 회의를 소집해 통합 선언 이후 처음으로 자리를 함께 했다.

개혁 신당은 위성정당은 거대양당의 꼼수정치 상징이라고 비판하면서 위성정당을 만들지 않기로 했다고 밝다.

두 공동대표의 지역구 출마 여부와 관련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개혁신당은 현역의원 7석 이상을 확보해 총선에서 기호 3번 확보를 목표로 하는데 연휴 뒤 본격 시작되는 거대정당의 공천 이후가 주요 변수이다.

현재 제3지대 4개 세력이 통합하면서 개혁신당에는 김종민, 이원욱, 조응천, 양향자 의원 등, 현역의원 4명이 확보된 상태이다.

이 대표는 의석수를 추가로 늘려 현재 6석을 가진 녹색정의당을 제치고 '기호 3번'으로 선거를 치른다는 계획이다.

이 대표 당 정체성과 관련한 지지자들의 우려에 대해선 "노인 무임승차 폐지 등 공약도 당연히 유지할 것"이라며 합당으로 기존 공약이나 노선이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지난 주 대선 패배 책임을 둘러싸고 문재인계와 이재명계의 이른바 문명 갈등이 불거졌던 민주당은 연휴 뒤에 현역 의원 하위 20%를 통보했다.

2차 경선지역 발표도 예고돼 있는데 이 과정에서 친명계와 비명계 간의 갈등이 다시 불거질 수 있다.

▶ 21대 총선서 1∼10번 非민주당에 내줘…새진보연합 제안 '홀짝 방식'도 검토

▶ 지역구 단일화도 '野 선거연합' 관건…'봉쇄조항 3%'에 정의당 참여 불가피할듯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하는 범야권 정치세력의 '통합비례정당' 창당 논의가 설 연휴 직후 본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민주당은 지난 8일 통합 비례정당을 위해 '지역구-비례선거 연합' 연석회의를 제안한 상태다. 비례대표 배분과 지역구 후보 단일화가 양대 의제다.

이들 의제에 범야권의 의견 접근이 이뤄져야 통합비례정당 창당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민주당의 고심도 깊어지는 양상이다.

민주당은 우선 비례대표 배분과 관련해 상위 순번을 통째로 비(非)민주당 인사들에게 내준 직전 21대 총선 모델을 검토 중이다.

당시 민주당은 총선을 한 달 앞두고 '비례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을 만들고, 당선권인 비례 1∼10번을 민주당 소속이 아닌 범진보 계열·군소정당 인사들에게 양보했다.

물론 이들 10명 가운데 용혜인(기본소득당)·조정훈(시대전환) 의원을 제외한 8명이 총선 이후 민주당으로 옮기면서 결과적으로 2석만 내준 셈이긴 했다.

4·10 총선에서 다시 통합비례정당이 만들어지면 이번에는 민주당 후보와 비민주당 후보를 홀짝 순으로 번갈아 배치하는 방안이 당내 일각에서 거론된다.

통합비례정당 논의에 참여하려는 3개 군소정당(기본소득당·사회민주당·열린민주당) 연합체 '새진보연합'이 일찌감치 민주당에 제안한 방식이기도 하다.

지역구 후보 단일화 문제 역시 통합비례정당 창당 과정에 만만치 않은 난제다.

경남 창원성산 등 전통적으로 군소 야당이 비교적 강세를 보인 일부 지역구에선 벌써 범야권 후보들 간 기 싸움이 감지되고 있다.

민주당은 일단 연석회의를 통해 비례 배분 문제부터 잠정 합의한 뒤, 지역구 후보 단일화는 추후 지역별 판세를 보고 정하는 방안에 무게를 두고 있다.

민주당이 비례 배분에서는 군소정당에 '통 크게' 양보하되, 지역구는 자당 후보로의 단일화를 강하게 요구할 것이라는 관측이 일각에서 제기된다.

실제로 민주당 민주개혁진보선거연합 추진단은 지난 8일 기자간담회에서 '이기는 후보'를 지역구 연합 원칙으로 내세운 바 있다. 지역구는 본선 경쟁력이 높은 후보로 단일화하겠다는 뜻으로, 군소정당 후보에 일방적으로 지역구를 양보하지는 않겠다는 의미기도 하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5일 범야권의 지역구·비례 선거대연합 추진 계획을 밝히면서 "진보개혁 진영의 맏형으로서 책임에 상응하는 권한도 당연히 가지는 것이 상식"이라고 한 말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비례연합정당 추진 방향 발표 = 기본소득당 용혜인 상임대표가 22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민주진보진영 비례연합정당 추진 방향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비례연합정당 추진 방향 발표 = 기본소득당 용혜인 상임대표가 22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민주진보진영 비례연합정당 추진 방향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녹색정의당과 진보당은 통합비례정당은 물론, 사전 단계인 선거 연합 연석회의 참여 여부조차 정하지 못한 상태다.

특히 녹색정의당은 통합비례정당 참여를 두고 당내 의견이 엇갈리는 데다 자칫 당의 존립과 직결될 수 있는 문제인 만큼 매우 신중한 모습이다.

녹색정의당 양경규 의원은 지난 9일 페이스북에서 "위성정당은 한국 정치의 파탄을 부르고 민주주의에 치명적 상처를 남길 것"이라며 "민주당의 위성정당 제안은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녹색정의당 관계자는 12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민주당 주도의 비례정당 참여에 대해 지도부는 물론 당원들의 의견도 분분하다"며 "당장 결정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다만, 녹색정의당과 진보당이 결국에는 통합비례정당 문을 두드릴 수밖에 없으리라는 관측도 정치권 일각에서 제기된다.

총선 비례대표제가 사실상 현행 준연동형으로 확정된 가운데, 지역구 경쟁력이 약한 군소정당 입장에선 1석이라도 더 확보할 현실적 선택지가 통합비례정당이라는 분석 때문이다.

비례대표 의석을 배분받으려면 '봉쇄 조항'으로 불리는 정당 득표율 3%를 넘겨야 하는데,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녹색정의당 지지율은 3% 정도에 머물고 있다.

녹색정의당 출범= 정의당과 녹색당의 선거연합정당 녹색정의당이 3일 공식 출범했다. 정의당과 녹색당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녹색정의당 창당대회를 열고 정식 출범을 알렸다. 사진은 이날 출범대회 모습. 2024.2.3 [녹색정의당 제공
녹색정의당 출범= 정의당과 녹색당의 선거연합정당 녹색정의당이 3일 공식 출범했다. 정의당과 녹색당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녹색정의당 창당대회를 열고 정식 출범을 알렸다. 사진은 이날 출범대회 모습. 2024.2.3 [녹색정의당 제공

국민의힘은 연휴 직후부터 공천 면접을 시작한다.

이른바 낙동강 벨트 탈환을 위해 영남권 중진 출마지역 재배치를 요구했던 데 이어 수도권에서도 지역구 재편 요구가 있을 수 있다.

현역 의원 이탈 가능성 등 통합된 제3지대의 영향력에 대해 두 당 모두는 당장의 평가는 유보했다.

▶ 영남권, 본선보다 치열한 예선 예고…공천 잡음 최소화 숙제

▶ 중진들 지역구 옮긴 '주인없는 텃밭' 관심…전직 vs 현역 대결도 주목

국민의힘 총선 지역구 후보 면접이 설 연휴 직후인 13일부터 닷새간 진행되면서 '기호 2번'을 달고 출전할 선수 명단이 이번 주부터 차례로 윤곽을 드러낸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 4차 회의= 국민의힘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공천관리위원회 4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 4차 회의= 국민의힘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공천관리위원회 4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공천 신청자 중 부적격 판정을 받은 사람을 제외한 820명이 공천관리위원회 면접을 본다고 12일 밝혔다.

13일 서울·제주·광주, 14일 경기·인천·전북, 15일 경기·전남·충북·충남, 16일 세종·대전·경남·경북, 17일 강원·울산·부산·대구 순으로 진행된다.

단수 추천 후보는 면접을 마친 다음 날 발표한다.

경선을 실시해야 하는 지역구는 후보를 몇 명까지 포함할지 등을 놓고 세밀한 검토가 필요한 만큼 면접 다음 날 경선 대상자를 발표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국민의힘은 설명했다.

단연 눈길을 끄는 지역은 16~17일 이뤄지는 영남권이다. 당 지지도가 높아 공천을 받으면 당선 가능성이 높은 만큼, 현역 의원은 물론 인지도를 갖춘 원외 인사, 원로 정치인, 대통령실 참모, 검사 출신 등이 몰려 본선보다 치열한 예선이 예상된다.

특히 중진 서병수 의원과 김태호 의원이 권역 내 '험지'로 지역구를 옮기면서 '빈집'이 된 부산 부산진갑과 경남 산청·함양·거창·합천, 이들과 마찬가지로 지역구 이동 요청을 받은 조해진 의원의 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 등의 심사 결과에 관심이 쏠린다.

'주인 없는 텃밭'을 대통령실 참모나 검사 출신들이 차지하는 것 아니냐는 시선이 당내에 있기 때문이다.

대통령실 국정기획비서관을 지낸 박성훈 전 해양수산부 차관은 부산진갑에, 윤석열 대통령의 사법연수원 한 기수 선배인 박용호 전 창원지검 마산지청장은 밀양·의령·함안·창녕에 공천을 신청했다.

하태경 의원이 서울로 떠나며 빈 부산 해운대갑에는 주진우 전 대통령실 법률비서관이 공천을 신청했다.

윤석열 정부 초대 외교부 장관을 지낸 4선의 박진 의원이 검사 출신의 이원모 전 인사비서관과 맞붙은 서울 강남을, 현역인 김영식 의원이 강명구 전 국정기획비서관과 허성우 전 국민제안비서관의 도전을 받는 경북 구미을도 이목이 쏠리는 면접이다. 이 전 비서관은 당의 요청에 따라 지역구를 옮길 가능성도 시사한 상태다.

지역구를 되찾으려는 전직 의원과 사수하려는 현역 의원 간 대결이 펼쳐지는 지역구도 신경전이 치열하다.

임이자 의원과 이한성 전 의원이 경쟁하는 경북 상주·문경, 이헌승 의원과 이종혁 전 의원이 공천을 신청한 부산 부산진을이 대표적이다.

공천 절차가 본격화되면서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이끄는 당 지도부는 텃밭을 중심으로 나올 수 있는 '공천 잡음'을 최소화해야 하는 숙제를 안게 됐다.

대통령실 참모 또는 검사 출신이 여권 절대 우세 지역에서 공천받을 경우 '윤심'(尹心·윤 대통령 의중) 논란이 불거질 가능성이 있다. 특히 중진 의원들의 지역구 이동이 대통령실 참모의 국회 입성을 위한 사전작업이 아니냐는 불만도 나올 수 있다.

면접과 당 기여도 평가가 사실상 정성평가로 이뤄지기 때문에 공천 탈락자들이 탈락 사유에 납득하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

공천 심사에서 원천 배제된 부적격자 29명의 반발도 공천 뇌관으로 남아있다. 앞서 부적격 판정을 받은 김성태 전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원내대표는 "우리 당과 대통령 주변에 암처럼 퍼져있는 소위 '핵관'(핵심 관계자)들이 만들어낸 결과"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공관위원인 이철규 의원이 "말조심하라"고 맞받아치며 공개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영남은 면접 일정이 늦은 만큼 공천 결과도 가장 늦게 발표된다. 여권 지지세가 강한 영남에서 공천 탈락자가 결과에 반발해 무소속으로 출마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발표 시기를 최대한 늦추려는 전략으로 보인다.

조국 전 법부무 장관은 내일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한다고 밝혔고 모레 부산에서 신당 창당을 본격 선언할 것으로 알려졌다.

조 전 장관 측은 당명도 거의 확정단계에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