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이간질에 앞장서고 있는 행태, 비정하다는 말로 부족"
"정부·여당 예산안 기존 입장 고집하면 민주당 수정안 발의"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5일 난항을 겪고 있는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와 관련, "여당 국조특위 위원들은 더는 시간 끌지 말고, 조속히 복귀하라"고 촉구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내일(16일)이 벌써 이태원 참사 49재다. 이태원 참사 국조특위 활동 기간도 45일 중 벌써 22일이 지났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정부는 여당 참여가 지지부진한 것과 궤를 맞춰 제대로 된 자료제출조차 거부해 왔다"며 "국민의힘과 정부는 더 이상 유족과 국민 앞에 우를 범하지 말기 바란다"고 경고했다.

이어 "(국민의힘은) 여야가 합의한 대로 이태원 참사 진실을 위한 국정조사에 성실하게 임해야 할 것"이라면서 "특위 위원은 선택 사항이 아니라, 국민이 명령한 국정조사에 성실히 책무를 다해야 할 의무일 뿐임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또 "엊그제 이태원 참사 생존자 한 명이 스스로 생을 마감했다"며 "참혹한 비극이 계속되는 동안 오직 책임을 회피하며 외면하기만 하는 윤석열 정부, 여전히 책임지는 사람도, 격식을 갖춘 사과도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민 뜻을 대신한 입법부의 해임건의안 처리에도 이상민 장관은 끄떡도 없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오직 수사만이 모든 진상을 밝힐 것처럼 한 달 반을 끌어왔지만, 은폐와 기만으로 가득한 특수본 수사는 정작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도, 윤희근 경찰청장도, 오세훈 서울시장도, 윗선은 아예 건드리지도 못했다"며 "철저하게 면죄부를 주고 성역을 인정하는 면죄부 수사, 성역 수사가 되고 말았다"고 비난했다.

그는 "정부·여당은 이도 모자라 참사를 정쟁으로 폄훼하고, 야만적 막말로 유가족과 희생자를 모독하고, 음모론으로 가짜뉴스를 퍼트리고 있다"며 "집권여당 인사라는 사람들이 마치 조직적으로 똘똘 뭉친 듯, 피맺힌 유가족 가슴에 대못을 박고, 국민 이간질에 앞장서고 있는 행태는 비정하다는 말로는 부족하다"고 힘줘 말했다.

아울러 "어떻게든 책임에서 벗어나 볼 궁리만 할 뿐, 애초에 국정조사를 통한 진실규명 의지조차 없는 것이 분명해졌다. 정부·여당은 이런 식의 혐오 조장과 망언들로 참사의 진실을 가릴 수 없다"며 "더 늦지 않게 유가족과 국민 앞에 무릎 꿇고 백배사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내년 예산안에 대해서는 "윤석열 대통령과 여당 국민의힘은 ‘예산안이 당장 통과 안 돼도 그만’, ‘아쉬운 건 야당’이라며 끝내 강 건너 불구경하듯 나오고 있다"며 "정부·여당은 초부자들을 위한 세금 왕창 깎아주기와 위법적 시행령 통치기구 지키기에만 혈안"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여당 지도부와 정부 관계자들에게 대놓고 깨알 같은 지침을 내려 국회 예산심의권마저 무시하며 정작 합의를 막고 있는 장본인은 바로 윤석열 대통령"이라며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은 의도적으로 양보와 타협을 거부하며 최대한 시간을 끌어 그 파행의 책임을 다수의석을 가진 야당 민주당에 떠넘기려는 저급한 정략적 술책을 이제라도 중단하기 바란다"고 피력했다.

박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국민을 위해서라도 예산안 처리를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며 "정부와 여당이 여전히 양보없는 기존 입장만 고집한다면 오늘 본회의가 열리기 전에 민주당은 자체 수정안을 발의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벼랑 끝에 내몰린 민생에 힘이 될 수 있도록 국민 감세 3법과 초부자 감세 저지 등을 골자로 한 예산 부수법안들도 함께 제출할 것"이라며 "김진표 국회의장은 국민께 약속한 대로 오늘 본회의에서는 반드시 예산안을 처리해달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