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일본 정부 초등 교과서 검정 결과 발표…외교부 “깊은 유감과 강력 항의”
민주당 "“윤 대통령의 굴욕외교로 대한민국과 우리 국민들일본에 모욕을 당하고 있다" 맹비난

[서울=뉴스프리존]최문봉 기자=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간 '한‧일 정상회담'이 열린지 불과 2주만에 일본의 '역사왜곡' 문제가 발생해 국민 비난의 여론이 거세게 일고 있다. 특히 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의 굴욕외교로 인해 대한민국과 우리 국민께서 일본에 모욕을 당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일본 기시다 총리가 지난 16일 일본 도쿄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공동기자 회견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일본 기시다 총리가 지난 16일 일본 도쿄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공동기자 회견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28일, 일본 문부과학성은 이날 교과서 검정심의회를 열어 내년부터 초등학교에서 쓰일 교과서 149종을 통과시켰다.

일본 교과서 검정심의회를 통과한 149종 교과서에는 일본 초등학생이 내년부터 사용할 사회 교과서의 일제강점기 조선인 징병에 대한 내용에서 강제성이 희석되고 독도와 관련해서는 '일본 고유의 영토', '한국이 불법 점거'라는 내용이 추가됐다.

또한 이 가운데 초등학교 3·4·5·6학년이 사용하는 사회 교과서 12종과 지도 교과서 2종을 분석한 결과, 조선인 징병과 관련한 기술에서 '지원'이란 표현이 추가돼 강제성이 약화된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 초등학교 사회교과서 점유율 1위인 도쿄서적은 6학년 사회 교과서의 "조선인 남성은 일본군의 병사로서 징병됐다"는 기존 내용을 "조선인 남성은 일본군에 병사로 참가하게 되고 후에 징병제가 취해졌다"로 변경했다.

특히 '독도가 일본 영토'이며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억지 주장도 강화됐다. 일본 검정심의회는 일본문교출판의 6학년 사회 교과서에 담긴 ‘일본 영토인 북방영토와 다케시마’라는 내용을 ‘일본 고유 영토인 북방영토와 다케시마’로 고치라고 지시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서 “정부 여당은 일본의 적반하장에 대해서 입이 있으면 말해보라”면서 “윤석열 대통령은 후안무치한 일본에 대체 무엇을 기대하고 대한민국의 국익과 국민의 주권을 내준 것이냐”고 맹비난했다.

이어 “일본 정부가 독도를 자신들의 영토이고 나아가 대한민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억지 내용의 초등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를 발표했고 일제강점기 조선인 징병에 관한 기술에서도 강제성을 뺐다”며 “이것이 손을 내민 대한민국에 대한 응답인가, 과거사에 대한 반성과 사과를 거부한 채 오히려 대한민국의 영토인 독도에 대해 영유권을 주장하는 일본의 후안무치에 분노한다”고 직격했다.

특히 민주당은 “더욱 화가 나는 것은 이런 일본에 굴종외교와 퍼주기 외교를 하고도 외교성과를 자랑하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이다”라고 지적하며 “이것이 윤석열 대통령이 주창한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이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정부여당이 윤석열 대통령의 굴욕외교를 정당화하기 위해 일본의 적반하장을 못본척 한다면 국민의 분노가 정부 여당을 향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한편 우리 외교부는 이날 즉각 일본 측에 항의 입장을 내놓았지만 한‧일 정상회담이 열린지 불과 2주 만에 일본이 역사 왜곡으로 '뒤통수'를 치면서 양국 관계 복원을 내세워 온 우리 정부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