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과함께' 박석원·정태근 동참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원칙과 상식' 조응천·이원욱·김종민 의원이  오는 14일 국회의원회관에서 '미래대연합'이란 당명으로 창당발기인대회를 열고 본격 창당작업에 들어간다.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원칙과 상식' 의원들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미래대연합' 창당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 부터 이원욱 의원, 정태근 전 한나라당 의원, 김종민 의원, 박원석 전 정의당 의원, 조응천 의원. (사진=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원칙과 상식' 의원들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미래대연합' 창당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 부터 이원욱 의원, 정태근 전 한나라당 의원, 김종민 의원, 박원석 전 정의당 의원, 조응천 의원. (사진=김정현 기자)

조응천·이원욱·김종민 의원은 12일 정치혁신포럼 '당신과함께' 소속 박원석 정의당 전 의원, 정태근 전 한나라당(국민의힘 전신) 의원과 함께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칙과 상식 위에서 국민의 삶을 바꾸고 미래를 개척하기 위해 ‘미래대연합’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박 전 의원과 정 전 의원을 전날 각각 정의당과 국민의힘을 탈당했다.

이들은 "기득권 정치를 타파하고 세상을 바꾸는 정치로 가려면 개혁세력, 미래세력이 연대 연합해야 한다"며 "승자독식 기득권 정치 타파에 동의하는 모든 세력, 자기 기득권을 내려놓을 각오가 돼있는 모든 세력, 실종된 도덕성을 회복하고 신뢰받는 정치를 만들겠다는 모든 세력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지금의 방탄정치, 패권정치, 적대와 대결의 승자독식 정치, 무능과 무책임의 그들만의 정치를 타파하지 않고는 국민의 삶을 바꿀 수 없다"며 "대립과 분열, 무한경쟁과 각자도생의 사회에서 공존과 협력의 사회로 가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이들은 "대한민국의 새로운 비전은 '함께 사는 미래'"라면서 "▲신기술 신산업의 흐름 속에서 우리의 인간다운 삶 ▲격차와 불평등을 해결할 획기적 대안 ▲기후위기, 인구위기, 지방소멸 해소 △대한민국 평화전략, 협력전략 ▲현대적 민주주의의 길 등 다섯 가지 질문에 대한 대답을 찾아 나가는 정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김종민 의원은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 각 정당 내부의 기득권과 싸워온 분들이 다 모였다"며 "하나의 진영과 영역을 대표하는 것이 아니라 각 영역과 정당에서 기득권 체제와 싸워왔던 그런 소신 있는 정치인 5명이 모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이낙연 전 대표가 추진하는 신당과의 연대에 대해 "미래로 가는 개혁 세력을 다 같이 힘을 합치자는 목표를 가지고 창당을 선언한 것"이라며 "이낙연 전 대표 또 그밖에 지금 신당을 추진하고 있는 세력들과 이제 본격적인 대화를 시작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같이 갈 수 있는 가치와 비전이 무엇인지를 공통 분모를 만들어 낼 것이고 공통 분모가 손에 잡히면 같이 가는 빅텐트 신당을 선보일 수 있을 것"이라며 "늦어도 설 전에는 국민들에게 설 선물로 미래를 향한 대연합, 새로운 정치세력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그 과정에 이낙연 전 대표와 여러가지 협의를 해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