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총선 승리 원한다면 자리 연연 말고 선당후사 결단해야"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비주류 의원 모임 '원칙과 상식'은 18일 민주당 의원들이 이낙연 전 대표의 신당 창당 반대 연판장을 돌리는 것에 대해 "이낙연 신당을 막는 가장 확실한 길은 연서명 압박이 아니고 통합비대위로의 전환"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비주류 모임 '원칙과 상식' 의원들이 지난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종민·조응천·윤영찬·이원욱 의원. (사진=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비주류 모임 '원칙과 상식' 의원들이 지난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종민·조응천·윤영찬·이원욱 의원. (사진=김정현 기자)

원칙과 상식 소속 김종민·윤영찬·이원욱·조응천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민주당 의원들이 하나가 돼 한 사람의 목소리를 짓누르기에 여념없는 모습은 착잡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이 전 총리의 신당 창당에 반대하기 전에 왜 ‘모태 민주당원’임을 늘 자랑스러워했던 이 전 대표가 신당까지 결심하게 됐는지 생각해보는 것이 예의다. 그래야만 공감하고 설득도 가능하다"며 "지금처럼 연판장 돌리고 거칠게 비난만 하면 골은 깊어지고 분열은 기정사실화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송영길 전 대표, 추미애 전 대표와 조국 전 장관도 신당을 말하고 있지만 당내 그 누구도 이낙연 신당설처럼 비난하고 연서명하지는 않았다"며 "말로는 당의 어른이라고 하면서 사실상 다르게 취급하고 있다. 누가 하면 착한 신당이고 누가 하면 분열이냐"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재명 대표를 향해 "진정 당의 분열을 막고 총선에서 승리하기를 원한다면, 당대표 자리에 연연하지 말고 선당후사를 결단해달라"며 "통합비대위로의 전환을 서둘러 달라"고 거듭 촉구했다.

그러면서 "한 걸음만 물러서시면 길이 보이고 민주당의 눈덩이는 더 커져 총선에서의 승리를 담보해낼 수 있을 것"이라며 "총선 승리의 공도 오롯이 이재명 대표께 돌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이번 총선을 끝없는 싸움의 장으로 만들 것인지, 아니면 혐오와 분열의 정치를 끊어내는 변화와 혁신의 장으로 만들 것인지, 그 해법의 열쇠를 민주당이 쥐어야 한다"며 "통합비대위만이 가장 확실한 통합과 전진의 길"이라며 이 대표의 결단을 촉구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