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태섭·양향자는 긍정적…조국·추미애·이준석은 아직"

[서울=뉴스프리존]최문봉 기자=이낙연 전 총리가 13일 “새해 초 새 희망을 말할것”이라면서 신당 창당을 공식화 했다. 특히 그는 "욕심대로라면 제1당이 돼야 한다. 혼란에 빠진 대한민국의 대안이 될 수 있는 것이 최상"이라고 강조했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연합뉴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연합뉴스)

이 전 대표는 이날 SBS에 출연해 '이낙연 신당이 몇 표를 얻을 것 같으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이 전 대표는 신창 창당과 관련 "정치 때문에 큰일 났다고 절망하는 국민에게 작은 희망이나마 드리고 말동무라도 되어드리겠다는 방향이 확실하다“며 "실무작업 초기 단계다. 새해 초에 새 희망과 함께 말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지금 국민들이 2년째 받아들고 있는 시험 문제는 '윤석열·이재명 둘 중 하나를 고르시오'인데 상당 수 국민들이 '답이 없는데요'하고 있다"며 "그런 국민들에게 '이 답이 어떠시냐' 하고 여쭈는 새로운 선택지를 제공하는 것은 고마워 할 일이지 화 낼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신당 성공 가능성에 대해선 "국민의 절망이나 새로운 정치 대안 갈망이 폭발력을 가지면서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낼 것"이라며 "지금 벌어지는 것을 뛰어넘는 큰 변화가 다가오고 있다고 직감한다"고 역설했다.

특히 김부겸·정세균 전 총리와의 이른바 3총리 연대설에 대해선 "문제의식을 함께 했다"면서도 "1대 1로 만난 적이 있지만 행동을 얘기한 적은 없다. 얘기한 적이 없는데 '함께 하겠다, 아니다' 얘기하는 건 두 분에게 예의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 ‘제3지대 창당을 선언한 금태섭 전 의원, 양향자 의원과 같이 할 수 있느냐’는 물음엔 "그렇게 가는 것이 바람직하겠다"고 가능성을 열어뒀다. 다만 조국·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해선 "아직 생각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아울러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에 대해서도 "거기까지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