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사쿠라 당장 나가라"…비명계 "김민새의 셀프 디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김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2일 신당 창당을 시사한 이낙연 전 대표를 향해 변질한 정치인을 의미하는 '사쿠라'라는 표현을 거듭 쓰며 원색적인 비난을 이어갔다.

김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김정현 기자)
김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김정현 기자)

김민석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검찰독재의 일심동체 골리앗인 윤석열-한동훈 심판은 민주당의 절대과제"라며 "이 절대과제를 흔드는 이낙연신당론은 결국 윤석열 검찰독재의 공작정치에 놀아나고 협력하는 사이비야당, 즉 사쿠라 노선이 될 것"이라고 직격했다.

김 의원은 " 이낙연 신당에 대해 경선불복 사쿠라 신당이라 비판했다"며 "검찰독재 종식을 위해 야권이 단결해야 한다는 확신과 정체성을 경시한 정치적 오판에 대한 뼈저린 체험 때문"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정치인 이낙연의 정체는 무엇인가. 민주당인가. 제3세력인가. 검찰독재와 치열하게 싸운 적인 있나. 과연 싸울 생각은 있나"라며 "민주당 덕으로 평생 꽃길을 걸은 분이 왜 당을 찌르고 흔드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신당을 할 거면 안에서 흔들지 말고 나가서 하는 것이 최소한의 양식 아닌가"라며 "왜 선거준비에 절박한 당과 동지들의 에너지를 뺏고 선거를 방해하냐"라고 힐난했다.

김 의원은 전날에도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전 대표를 향해 "이 시대의 과제가 뭔지 알지 못하는 전형적 '사쿠라' 노선"이라고 강하게 비난한 바 있다. 이에 이 전대표는 "대꾸할 가치가 안느껴진다"고 일축했다.

신당 창당을 시사하며 보폭을 넓히고 있는 이낙연 전 총리가 12일 민주당을 탈당한 이상민의원(오른쪽)을 서울 종로구의 사무실에서 맞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신당 창당을 시사하며 보폭을 넓히고 있는 이낙연 전 총리가 12일 민주당을 탈당한 이상민의원(오른쪽)을 서울 종로구의 사무실에서 맞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당내 비명(비 이재명)계는 김 의원은 과거 민주당을 탈당했던 자신의 행적에 거론하며 '내로남불'이라며 역공하고 나왔다.

윤영찬 의원은 전날 자신의 SNS에 "김 의원은 노무현의 낮은 지지율을 이야기하며 정몽준이 결국 치고 올라와 대선후보가 되고, 그래야 이회창의 집권을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지지율이 낮다고 자당 후보를 버리고 탈당을 하는가'라고 그에게 그렇게 따졌던 기억이 난다"며 "이 사건으로 김 의원은 ‘김민새’라는 오명을 쓰게 됐고 10년 넘게 정치적 낭인생활을 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김의원께서 어느덧 친명계로 변신해서 당의 변화와 혁신을 바라는 동료 의원들을 비난하고 이낙연 전 대표에게 ‘사꾸라’ 운운하고 있다"며 "젊은 날 본인이 그토록 혐오했던 기득권과 수구의 정치에 얼마나 몸을 담그고 있는지 곱씹어보라"고 힐난했다.

조응천 의원도 이날 SBS 라디오 인터뷰에서 "(김 의원이) 처음에는 추미애 전 대표 쪽으로 분류됐는데 어느새 완전 친명 전사가 됐다"며 "(사쿠라 발언은) 셀프 디스"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이날 회견에서 " 2002년 저의 선택을 상기시키며 저를 공격해 이낙연 신당을 옹호하려는 분들이나, 이낙연 신당에 대한 비판을 물타기해 야권분란을 부추겨보려는 조선일보 등은 번짓수를 크게 잘못 짚었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후보단일화를 성사시키고 당에 돌아오겠다'는 약속을 지킨 저에 대해, 노무현 전 대통령은 '이회창 집권을 막기 위한 합리적 선택이고 충정'이었다고 자서전에 쓰셨다"고 말했다.

이어 "제 선택에는 민주당의 정체성을 경시한 방법적 오류가 있었고, 저는 지난 20년간 깊은 반성과 사과를 거듭했다"며 "과거의 제 선택을 비판한 분이라면, 백배 더 강하게 이낙연 신당을 비판해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낙연 전 총리는 11일 MBN 뉴스7에 출연해 신당 창당과 관련해 "새해에 새 기대를 드릴 수 있기 바란다"며 시점까지 제시했다. 또 같은 날 서울 종로구의 사무실에서 민주당을 탈당한 이상민 의원과 회동해 "소명감을 갖고 힘들지만 한국 정치를 바로잡는데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