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오래 지켜온 가치와 품격 잃어"
신당 관련 질문에 ."여러 갈래의 모색이 있다"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정치에 대한 국민의 절망은 갈 데까지 갔다"고 여야를 비판하고 "정치를 이대로 둘 수 없다"고 발언하며 신당 창당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낙연 전 대표가 28일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 대회의실에서 싱크탱크 '연대와 공생'의 '대한민국 위기를 넘어 새로운 길로' 학술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낙연 전 대표가 28일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 대회의실에서 싱크탱크 '연대와 공생'의 '대한민국 위기를 넘어 새로운 길로' 학술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 전 대표는 이날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 대회의실에서 싱크탱크 '연대와 공생'의 '대한민국 위기를 넘어 새로운 길로' 학술포럼 기조연설에서 "민주당은 긴 세월동안 나름의 자생력과 회복력을 구사해 왔으나 요즘은 그렇지 못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제1 야당 민주당은 오래 지켜온 가치와 품격을 잃었다"며 "안팎을 향한 적대와 증오의 폭력적 언동이 난무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과거 민주당은 내부의 다양성과 민주주의라는 면역체계가 작동해 여러 문제를 걸러 내고 건강을 회복했다"면서 "그러나 지금은 리더십과 강성 지지자들의 영향으로 그 면역체계가 무너졌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 결과로 민주당은 도덕적 감수성이 무디어지고, 국민의 마음에 둔해졌다"며 "정책이나 비전을 내놓는 활동이 미약해졌고 어쩌다 정책을 내놓아도 사법문제에 가려지곤 한다"고 꼬집었다.

그는 또 "정치에서는 도덕적이지도 않고 능력도 부족한 거대 정당에 의한 정치 양극화를 극복해야 한다“며 당내 민주주의 활성화, 다당제 구현, 거대 정당의 내부 혁신을 해답으로 제시했다.

특히 이 전 대표는 "그러기 위해 당장 할 일은 위성정당 포기를 전제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하는 것"이라며 "양대정당이 의석 독과점을 위해 합의했던 것으로 알려진 병립형은 정치양극화의 폐해를 극심하게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토론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신당 창당을 염두에 두고 있느냐는 질문에 "여러 갈래의 모색이 있다"며 "국가를 위해서 할 일이 무엇인가 항상 골똘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