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욱 "'전광훈식 집단 광기' 유령처럼 광화문 떠돌고 있는 것"
우원식 "개천절집회가 권리, 국민의힘 정령 공공의 적 되려는가"
정청래 "집회 강행도 문제지만 권리라고 말하는 사람 참 어이없어"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3일 김진태.민경욱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의원이 개천절 광화문 집회를 드라이브 스루로 하자는 주장에 대해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참가자의 권리"라고 옹호하는 발언을 하자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이원욱 민주당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여당이 국민 위해 하겠다는 방식들에 대해서는 번번이 반대하더니, 이것은 좋단다. 권리라고 두둔하고 있다”며 “드라이브 스루라는 이름으로 시위의 목적과 그 안에 광기를 숨기지 말라”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더 들어가면 사실상 이 시위는 드라이브 스루 방신이 아닌  그냥 차량 시위인 것이다. 차량 시위 역시 폭력이 예상되고, 국민 안전을 위협하는게 예측된다면 금지가 당연하다"면서 "김종인 위원장이 부추기더니 이번에는 주호영 원내대표다. 정당의 대표인 두 분께서 이러니 '전광훈식 집단 광기'가 여전히 유령처럼 광화문을 떠돌고 있는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우원식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에 '개천절집회가 권리? 국민의힘은 정령 공공의 적이 되려 하는가'란 제목의 글을 통해 " 8.15 집회를 독려하고 참석한 자당 인사들에게 책임을 묻기는 커녕, 전 국민이 이를 갈고 있는 이번 극우 집회도 사실상 반대하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이로써 국민의힘은 더는 극우세력과 결별할 마음이 없음이 확실해졌다"고 비판했다.

이어 "지난번에도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8.15 집회 참여는 자유’라더니, 이번에는 극우세력의 집회할 권리를 운운한다"면서 "정말 개탄스럽다. 국민에게 미안하지도 않는가"라고 힐난했다.

우 의원은 "8.15 집회 때문에 온 국민이 얼마나 큰 희생을 치렀는가. 방금 7조8000억원에 이르는 4차 추경을 통과시켰다. 전액 나랏빚을 내서 만든 추경, 도대체 누구 때문에 짰는가"라며 "이토록 국민의 눈물과 혈세를 쥐어 짜놓고 극우세력의 집회할 권리, 도대체 정치하는 사 입에서 나올 수 있는 말인가"라고 질타했다.

정청래 의원도 전날 페이스북에 '주호영, 사실상 독려?'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8.15 광복절 집회로 얼마나 많은 국민들이 노심초사하고 얼마나 많은 국민들이 피해를 봤는가"라며 "제1야당 원내대표라는 분이 할 말은 아니다. 그들의 권리라는 말이 말이냐? 막걸리냐? 그 권리로 국민들이 위험해도 좋단 말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어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위협을 주는 그 어떤 집회도 반대하고 철회하라는 말을 그렇게도 하기 싫은가"라며 "집회를 강행하려는 사람들도 문제지만 그들의 권리라고 말하는 사람도 참 어이없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