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은 인물 과감히 포기하길"
박홍근 "야당·국민 비판적 목소리 경청, 상생 국정 펼쳐야"
고용진 "국정운영, 공정과 상식에 바탕을 두고 이뤄지기를"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0일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을 축하하면서도 국민 통합과 협치를 당부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마당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을 마친 뒤 시민들에게 인사하며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마당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을 마친 뒤 시민들에게 인사하며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기대합니다'라는 글을 통해 "무엇보다 세계에서 가장 공정한 나라를 만들어 달라"며 "공정과 상식에 비춰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은 인물은 과감히 포기하길 바란다"면서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를 비롯한 부적격 인사의 임명 철회를 촉구했다.

박지현 위원장은 "국민을 절망시킨 대결과 갈등을 접고, 화합과 통합의 새시대를 열어달라"면서 "국민을 위한 통합정치를 이끌어 달라"고 밝혔다.

이어 "약속을 지켜달라"며 "온전한 소상공인 손실보상과 장병 봉급 인상을 비롯해 국민들께 한 공약들이 파기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위원장은 "독주와 독선을 경계해야 한다. 견제와 균형은 민주주의를 지키는 원리"라며 "일방이 견제없이 독주하고 힘의 균형을 잃으면 국민의 염원인 통합과 화합은 멀어지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아울러 "대통령께서 독주와 독선을 포기하고 화합과 통합, 공정과 상식에 맞게 국정을 이끈다면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의 든든한 동반자가 될 것"이라고 약속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페이스북을 통해 "윤석열 제20대 대통령의 취임을 축하한다"며 "부디 대한민국의 발전과 국민의 행복을 크게 증진시켜 역사적 평가를 받는 대통령이 되길 기원한다"고 피력했다.

박 원내대표는 "그 밑바탕은 국민통합의 실현"이라며 "입법부인 국회를 진정으로 존중하고, 야당과 국민의 비판적 목소리도 늘 경청해 상생의 국정을 펼치는 윤석열 정부 5년이 되기를 진심으로 소망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주당도 정부와 여당이 바르게 가도록 견제하는 야당의 사명을 다하면서도, 국민과 국익을 위해서는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의 임기 동안 대한민국의 국력이 더 커지고 국격이 더 높 높아지기를 기원한다"면서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이 5년 동안 구호처럼 강조하는 공정과 상식에 바탕을 두고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앞으로 5년의 국정운영을 전망할 수 있는 대통령직 인수위의 활동은 국민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그로 인해 임기 시작을 앞두고 윤 대통령의 리더십과 역량에 대한 국민의 불안이 적지 않다"며 "이런 엄중한 상황을 지혜롭게 해결하려면 국민통합과 협치 외에는 방법이 없다"고 주장했다.

또 "윤 대통령은 당선 직후부터 '대선 승리는 통합의 정치를 하라는 국민의 간절한 호소'라며 '야당과도 협치를 하겠다'고 했다"며 "이제는 그 말에 진정성과 실행력이 담겨야 한다. 잘못된 인사를 바로 잡는데서부터 이를 보여주길 바란다"고 부적격 인사에 대한 임명철회를 촉구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부디 윤석열 정부의 5년이 역대 정부의 축적된 성과를 계승하고 발전시켜 성공하는 대한민국의 역사의 일부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민주당은 윤 대통령이 국민통합, 민생제일, 협치의 길로 나선다면 적극적인 국정 협력의 파트너가 되겠다"고 약속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