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표·최고위원 한 번에 선출하자는 뜻, 김용민 "전형적 계파정치로 흘러갈 것. 권리당원 직선제로 가야"

[서울=뉴스프리존] 고승은 기자 = 더불어민주당 재선 의원들이 9일 향후 당 지도부 체제로 ‘통합형 집단지도체제’를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 측에 건의키로 했다. 현재 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해 선출하는 방식에서 구분없이 하자는 취지다. 이른바 계파간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할 수 있다는 취지인데, 반대로 배가 산으로 갈 가능성도 제기된다. 

강병원 민주당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재선 의원 간담회를 마친 뒤 취재진에게 “야당으로서 보다 다양한 의견들이 지도부 내에서 나오고 최대한 민심을 반영하기 위한 지도 체제로서 통합형 집단지도체제가 적합하다는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재선의원들이 향후 당 지도부 체제로 ‘통합형 집단지도체제를 제안했다. ’현재 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해 선출하는 방식에서 구분없이 하자는 취지다. 이른바 계파 간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할 수 있다는 취지인데, 반대로 배가 산으로 갈 가능성도 제기된다. 또 차기 당대표가 유력한 이재명 의원을 견제하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뒷말이 나온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재선의원들이 향후 당 지도부 체제로 ‘통합형 집단지도체제를 제안했다. ’현재 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해 선출하는 방식에서 구분없이 하자는 취지다. 이른바 계파간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할 수 있다는 취지인데, 반대로 배가 산으로 갈 가능성도 제기된다. 또 차기 당대표가 유력한 이재명 의원을 견제하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뒷말이 나온다. 사진=연합뉴스

강병원 의원은 “단일성 집단지도체제가 집행 면에서 효율적이고 신속하지만, (당이 지향해야 할) 가치 등에 대해 많은 고민이 있어야 하는 시점에서 다양한 목소리를 수렴하는 데 적합한 것이 통합형 집단지도체제”라고 설명했다.

강병원 의원은 통합형 집단지도체제가 계파갈등을 키운다는 지적에 대해선 "다양한 목소리들이 지도부에서 논의되는 것이 훨씬 우리 당의 변화와 혁신에 걸맞은 지도체제라고 생각한 것"이라고 답했다. 이밖에도 민주당 재선 의원들이 70·80년대생 의원들을 중심으로 당의 새로운 리더십을 세우자고 의견을 모았다고 강병원 의원이 전했다.

통합형 집단지도체제의 경우 전당대회 득표 순위에 따라 최다 득표자는 대표가, 2위부터 6위까지는 최고위원으로 선출되는 것이다. 그럴 경우 당 지도부가 대표 1인 체제가 아닌 최고위원 협의체로 운영될 가능성이 높아 당 대표의 권한이 약해진다. 또 각 계파를 대표하는 사람들이 지도부에 모이게 될 가능성이 높아 분란이 커질 가능성이 있고, 의사결정이 산으로 갈 가능성도 높아진다. 

실제 국민의힘 전신인 새누리당 시절 '김무성 당대표' 체제가 이같은 통합형 집단지도체제였는데, 당시 비박계 좌장이었던 김무성 전 의원과 친박계 좌장이었던 서청원 전 의원이 최고위원회의에서 수시로 충돌했고, 20대 총선 직전 김무성 전 의원의 '옥새파동' 사건까지 터지며 결국 자멸한 바 있다.

실제 국민의힘 전신인 새누리당 시절 '김무성 당대표' 체제가 집단지도체제였는데, 당시 비박계 좌장이었던 김무성 전 의원과 친박계 좌장이었던 서청원 전 의원이 최고위원회의에서 수시로 충돌했고 20대 총선 직전 김무성 전 의원의 '옥새런' 사건까지 터지며 결국 자멸한 바 있다. 사진=연합뉴스
실제 국민의힘 전신인 새누리당 시절 '김무성 당대표' 체제가 집단지도체제였는데, 당시 비박계 좌장이었던 김무성 전 의원과 친박계 좌장이었던 서청원 전 의원이 최고위원회의에서 수시로 충돌했고 20대 총선 직전 김무성 전 의원의 '옥새런' 사건까지 터지며 결국 자멸한 바 있다. 사진=연합뉴스

같은 70년대생인 김용민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전당대회 룰을 바꾸려면 권리당원 직선제로 가야지 집단지도체제는 아니다"라며 "전형적 계파정치로 흘러갈 가능성이 높다"라고 직격했다. 그는 "민주당이 민주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적어도 당지도부 선출을 당원들의 투표에 맡겨야 한다"며 "그래야 계파중심의 정치가 약화될 수 있다. 선거패배 이후 계파를 해체하겠다는 움직임에도 부합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재선의원들은 민주당 내 불공정이자 기득권 그리고 계파정치의 상징으로 꼽히는 대의원제나 중앙위원회 개혁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실제 전당대회에서 대의원 1표는 권리당원 60~80표와 비슷하게 반영될 정도로 대의원의 권한이 절대적이며, 중앙위원회도 당원과 여론 지지와 상관없이 후보자 컷오프를 결정할 수 있어 역시 권한이 절대적이다.

실제 재선의원들의 통합형 집단지도체제 제안은 차기 당대표가 유력한 이재명 의원을 견제하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뒷말이 나온다. 즉 '이재명 당대표'가 가질 권한을 분산해 자신들의 권한을 확보하려는 속내가 아니냐는 지적이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