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김현태기자] 올 6월엔 지방선거와 함께 국회의원 재·보궐선거도 함께 열린다. 국민의당 송기석 의원(광주 서갑)과 민주평화당 박준영 의원(전남 영암-무안-신안)이 8일 대법원 판결로 의원직을 상실하면서 6·13지방선거 때 재·보궐 선거가 치러지는 국회의원 지역구가 6곳으로 늘었다. 대법원의 추가 선고와 지방선거 출마를 위한 의원직 사퇴 등으로 선거 규모가 10석 안팎의 ‘미니 총선급’으로 확대될 수도 있다.

6.13 지방선거와 동시에 치러지는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지역으로는 서울 2곳, 호남 2곳, 영남 2곳 등 6곳이 확정됐다. 현역의원들의 17개 광역지방자치단체장 출마를 감안하면 최소 10여곳 이상에서 재보궐이 치러지는 ‘미니총선’이 유력하다. 서울 송파와 노원 등 최대 10곳 안팎에서 사실상 미니 총선으로 치러질 가능성이 크다. 지금까지 보궐선거가 확정된 지역은 모두 3곳, 울산 북구와 함께 서울 강남, 강북의 대표적인 지역인 송파을과 노원병은 여야가 치열하게 맞붙을 격전지로 꼽힌다.

지난 대선 출마를 위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의원직을 사퇴한 서울 노원병과 최명길 국민의당 전 의원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벌금 200만원 확정 판결을 받으며 의원직을 상실한 서울 송파을, 윤종오 전 의원이 같은 혐의로 벌금 300만원 확정 판결을 받으며 의원직을 상실한 울산 북구, 엘씨티 금품비리와 연루돼 항소심에서 징역 5년형을 선고받은 배덕광 의원이 지난달 말 사직서를 제출한 부산 해운대을도 포함됐다. 송파을에선 민주당 최재성 전 의원과 안희정 지사가 언급되는 가운데, 한국당은 비례대표 김성태 의원과 전략공천 사이에서 고심중이고, 바른정당에선 박종진 전 앵커가 나선다. 노원병에선 최근 사면된 민주당 정봉주 전 의원과 함께 안희정 지사가 재차 거론되고 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에선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측근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와 이준석 바른정당 노원병 당협위원장이 출마를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보궐선거 규모가 더 커질 수도 있다. 대법원 1부(주심 김신 대법관)는 공직선거법 및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박 의원에게 징역 2년 6개월, 추징금 3억여 원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대법원 1부(주심 이기택 대법관)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송 의원의 20대 총선 회계책임자 임모 씨(50)에게 징역 8개월, 집행유예 1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회계책임자가 공선법을 위반해 징역형 또는 벌금 300만 원 이상이 확정되면 의원은 당선무효가 된다.

대법원 판결에 따라 충남 천안갑과 전남 영암·무안·신안 그리고 광주 서갑이 6월 재·보궐 선거 지역이 될 가능성이 크고, 1심에서 당선무효형이 나온 곳도 상당수에 달한다. 국회의원이 지방자치단체장 선거에 입후보하는 경우에도 선거일 30일전까지 의원직을 내려놓아야 해 재보궐 규모는 더 커질 전망이다. 민주당에서 전해철(경기지사), 오제세(충북지사), 양승조(충남지사), 민병두·우상호·박영선·전현희(서울시장), 박남춘(인천시장) 등 이미 현역의원이 출마를 선언한 지역만 5곳이다. 자유한국당에선 이철우·김광림 등 경북지사 출마가 잇따르고 있다. 경선을 통해 후보로 확정될 경우 해당의원 지역구는 재보궐 선거가 치러진다.

현재 재적의원 294명중 더불어민주당 121석, 자유한국당 117석, 국민의당 22석, 민주평화당 14석, 바른정당 9석, 정의당 6석 등이다. 광역단체장 출마를 선언한 현역 의원 지역까지 더해질 경우 최대 10곳 안팎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