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오늘 인준안 처리해 줄것 의장에 요청…김기현 반대"
김기현 "반대하는 것 아니라 국민 눈높이에 맞춰야한다는 입장"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왼쪽)와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오른쪽)가 11일 오전 국회 의장실에서 박병석 국회의장(가운데) 주재로 회동, 기념촬영을 마치고 자리에 앉고 있다. Ⓒ연합뉴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왼쪽)와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오른쪽)가 11일 오전 국회 의장실에서 박병석 국회의장(가운데) 주재로 회동, 기념촬영을 마치고 자리에 앉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11일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에 대해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윤 원내대표와 김 권한대행은 이날 오후 다시 만나 이 문제를 추가로 논의키로 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김 권한대행과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야당 원내대표는 국무총리 인준안을 처리하는 데 반대했다"며 "어떠한 합으도 현재는 이뤄지지 않았다. 오후 2시 30분에 원내대표가 다시 회동해 좀 더 논의를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윤 원내대표는 "회동에서 전는 코로나19 국난 위기 상황인 만큼 행정부를 통할하는 국무총리 자리를 하루라도 비워둘 없다고 밝혔다"며 "어제로 국회에 인준 시간이 끝났으미 조속히 인사청문특위를 열어 청문보고서 채택하고 오늘 중 본회을 열어서 인준안을 처리해줄 것을 의장에게 요청했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부적격 논란이 되고 있는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박준영 해양수산부,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논의는 이뤄지지 않았다"며 "5월 임시국회 본회의 일정이 확정되지 않아서 본회의 의사 일정을 확정하고, 법사위원장 선출 문제를 정리하자고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김 권한대행도 기자들과 만나 "박 의장에게 총리 인준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국무위원 후보들, 총리 후보자 전반에 대해 국민 눈높이에 맞춰야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이어 "총리뿐 아니라 인사안 전체가 국회에 넘어와 있는데 국회가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말했다.

앞서 윤 원내대표와 김 권한대행은 회동 초반 공개 발언에서는 신경전 양상도 나타났다.

윤 원내대표가 "야당을 먼저 존중해야 한다. 먼저 말씀하시라"며 발언 기회를 양보하자, 김 원내대표는 "말씀만 먼저 드리는게 아니라 앞으로 여러 배려를 위해서도 야당에 먼저 우선권을 주면 감사하겠다"고 말했다.

김 권한대행은 "많은 현안이나 법안 처리 과정에서 좀 일방적인 독선이 보편화, 일상화됐다는 우려가 있다"며 "4·7 재보선을 통해 일방통행식 국회운영, 국정운영에 대한 국민들의 민심이 드러났다"고 말했다.

이어 "여러가지 현안들이 생길 때만다 여야가 대립되면 아무래도 큰 집이고 넉넉한 집안에서 어려운 서민 살림을 챙기듯이 야당에 대해 배려하는 통 큰 정치가 아닌가 생각한다"면서 "윤 원내대표가 통 크게 야당을 배려하고 여러 관심을 해달라"고 했다.

윤 원내대표는 "김 원내대표의 말씀 처럼 앞으로 저는 야당이 모든 안건을 처리하거나 법안을 다루거나 하는 이런 과정에서 정말 내실있게 내용을 가지고 야당이 국민들에게 생색내고 자랑할 수 있는 성과를 함께 나누도록 최대한 배려하고 면을 세워 드리는 일을 해야겠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그런데 시작이 중요한 것 아닌가. 국무총리 인준안이 기다리고 있는 데 지금 같은 이런 국난의 시기에 행정부를 통괄해야 할 총리 자리를 하루라도 비워놓을 수 없는 그런 시기"라며 "이것을 다른 장관 문제나 이런 것에 연계하지 말아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시작하는 마당에 정말 통크게 총리인준 절차를 마무리해 달라"고 덧붙였다.

박 의장은 " "21대 들어 여야 간 너무 소통이 없었다"먀 "국민이 무엇을 원하는가에 귀 기울이고, 양보하고 합의할 때 국민이 평가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장은 "김 권한대행께서 통큰 정치를,  윤 원내대표는 상생을 이야기 했다"며 "야당은 국정운영 파트너라는 생각을 갖고 여당은 정부와 국정운영을 책임지는 역할을 서로 존중해달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