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이제17장子夏曰 賢賢易色 事父母能竭其力 事君能致其身 與朋友交 言而有信 雖曰未學 吾必謂之學矣자하왈 현현역색 사부모능갈기력 사군능치기신 여붕우교 언이유신 수왈미학 오필위지학의자하가 말씀하셨다. “어진 사람에게는 낯빛을 편히 바꾸어 어질게 대하고, 부모 섬기기에 진력하며, 군주는 온몸을 바쳐 모시고, 친구를 사귀면서 말에 신의가 있다면, 비록 배우지 못했어도 나는 반드시 배운 사람으로 대할 것이다.”훗날 맹자 이후 정리된 3강5륜의 원형을 이 글에서 볼 수 있다. 현자(賢者)란 어질고 덕이 있는 사람으로, 황제가 될 수 있는 성인(聖人
子曰 弟子入則孝 出則弟 謹而信 자왈 제자입칙효 출칙제 근이신汎愛衆而親仁 行有餘力則以學文 범애중이친인 행유여력칙이학문[뉴스프리존=이은영 묵자학회 이사]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젊은이들은 집에서는 효도하고, 밖에서는 어른을 공경하며 매사에 조심하고 신의를 지켜야 한다. 모든 사람을 사랑하되 어진이를 가까이 해라. 이를 실천하고 여력이 있으면 글을 배워라"공자가 젊은이들에게 당부한다. '부모에게 효도하고 어른을 공경하라!' 그리고 '행실을 삼가고 미덥게 하라!' 衆은 뭇사람이다. 즉 평민을 가리킨다. 汎愛
子曰 道千乘之國 敬事而信 節用而愛人 使民以時자왈 도천승지국 경사이신 절용이애인 사민이시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큰 나라를 다스리려면 삼가 받들어 모시고 믿음을 얻어야한다. 낭비를 절제하고 귀족들을 사랑하라. 평민을 부릴 때는 그 시기를 고려해야 한다.”공자는 나라를 다스리는 5가지 중요한 사항을 제시했다. 위로는 1)천자를 공경하며 받들어 모셔야한다. 2)천자를 비롯한 모든 계층으로부터 믿음을 얻어라. 옆으로는 3)낭비와 초과소비를 줄여 국가재정을 건실히 해라. 4)주변의 귀족계층을 사랑으로 포용하라. 밑으로 5)상민들을 부릴 때는
‘내가 알아야할 모든 것은 유치원에서 배웠다.’ 로버트 풀검이란 사람이 쓴 책 이름이다. 인간이 현재 느끼고 배우고 믿고 있는 문화, 학문, 종교 등 거의 모든 사상이 이미 기원전 5세기경에 그 토대가 완성됐다는 학설이 있다. 칼 야스퍼스는 1949년 펴낸 란 책에서 이런 주장을 하며 기원전 900년에서 기원전 200년 사이를 ‘축의 시대’(Axial Age)라 명명했다. 이 시대가 인류에게는 유치원 시절이 되는 셈이다.동양에서는 주나라 문왕이 기원전 11세기에 썼다고 전해지는 (周易)이 현존하며
3장 子曰 巧言令色 鮮矣仁 자왈 교언영색 선의인4장 曾子曰 吾日三省吾身 爲人謀而不忠乎 증자왈 오일삼성오신 위인모이불충호與朋友交而不信乎 傳不習乎 여붕우교이불신호 전불습호3장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말을 교묘하게 꾸며대고 낯빛을 좋게 하여 아첨하는 사람치고 어진이가 드물다”4장 증자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매일 세 가지를 반성한다. 남을 위해 일할 때 정성을 다했나? 벗과 사귀며 신의를 지켰나? 배운 것을 제대로 익혔는가?”3장의 巧言令色은 겉으로 꾸미는 것을 말한다. 즉 위선자나 간사한 사람을 뜻한다. 알맹이는 보잘 것 없는데 겉으로